2장 칼빈주의가 역사에 끼친 영향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성경세서 과연 은혜의 교리를 가르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칼빈주의가 성경적이라면 우리는 은혜의 교리를 가르치고 실천했을 때마다 교회가 융성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또 반대로 이 교리가 공격을 받았던 시대와 장소마다 교회는 영적 도덕적 사회적 쇠퇴를 겪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으로 예상해야 한다.
칼빈의 제네바
제네바는 종교개혁 이전에는 부도덕한 행실로 악명 높았던 곳이다. 술주정과 풍기문란행위 도박 매춘 간음 등이 일반적인 곳이었다. 제네바 의회는 스스로 성경적 말씀 선포가 없으면 도덕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을 깨달았다. 1536년 칼빈은 제네바교회에서 목사직을 맡고 설교를 했지만 설교는 인기가 없었다. 칼빈은 목사직에서 쫒겨났지만 1541년 시민은 칼빈의 복귀를 요청했다 칼빈이 설교한 것은 성경이었다. 성경을 차례차례 설교했다 칼빈의 교리적 체계는 그의 유명한 기독교 강요에 요약된 바와같은 종교개혁 신학이었고 다른표현으로 칼빈주의 자였다.
칼빈은 신학은 구원은 인간의 노력에 의한 성취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고 주장했고 그의 신학에서는 구원론의 전체적인 목표는 하나님의주권적 은혜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었다. 칼빈의 건전한 성경강해를 매일 접한 사람들은 머리와 가슴이 변화되었다. 자신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되고 거룩한 도시를 세우도록 부르심 받았다는 것을 받아들었댜. 그들은 시편찬양을 통해 은혜의 하나님을 예배하는 법을 배우면서 제네바는 행복한 도시가 되었다. 제네바는 칼빈이 학문 연구의 중심지 역할을 할 학교 제네바 아카데미를 세우면서 더 지적인 도시가 되기도 한다. 그곳에서 훈련받은 많은 목회자들이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여 프랑스를 복음화 하는데 파송되기도 한다. 이러한 개혁의 결과로 제네바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도시가 되었으며. 칼빈의 제네바는 영적 도덕적 사회적 변화의 탁월한 본보기 였다.
청교도 :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기
자신들이 행하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를 추구한 그리스도인들이 있다면 그들이 바로 청교도였다. 청교도들 자신은 단순히 예배와 교리 면에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이었다. 청교도의 세계관은 웨스트민스터 교리문답의 첫 번째 답변으로 요약된 인간의최고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다. 이들의 하나님 중심적인 생활방식을 영국에서 청교도들이 피신기간에 존 칼빈에게서 배웠다. 청교도들이 뛰어났던 부분은 하나님에 대한 심원한 관점을 일상생활의 차원까지 끌어내린 일이었다. 청교도 운동은 종교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생활에 대한 신학적 해석이자 인간 실존의 총체적 구조에 대한 킬빈주의의 의식적 적용이었다.
청교도들이 보기에 기독교는 가정에서 시작되었고 가정에서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행동을 영적인 것으로 만드는 역할을 했다. 결혼과 자녀양육 개인 경건보다 훨씬 많은 것에 관심을 갖었다. 청교도적 지성은 하나님 중심적인 지성이었고 그 결과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이었다.
대각성 운도 :은혜에 의한 전도
청교도 운동의 후예 가운데 조나단 에드워즈, 조지 휫필드가 있었다. 당시 종교적 도덕적인 면에서 일반적인 쇠퇴가 있었고 교회가 경건의 모양은 여전히 유지했지만 경건의 능력은 많이 상실했다고 주장했다.에드워즈는 은혜의 교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유기와 이신칭의에 대해 설교했고 조지휫필드는 주권적 은혜에 대한 설교를 함으로 교인들이 개인적이 죄에 대한 깊은 깨달음에 이르기 시작했고 회심하며 대각성운동으로 퍼져나갔다. 대각성운동의 모든 지도자들이 칼빈주의자였다 부흥의 지도자들 자신도 영적 각성은 위대한 하나님의 역사라고 믿는다.
카이퍼의 네덜란드 :세계관으로서의 칼빈주의
카이퍼는 네덜란드가 배출한 가장 위대한 인물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은혜의 교리를 받아들였고 언론인이며 성직자이며 또 교육자로서 삶의 모든 분야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일하고 전적으로 개혁주의 원리의 기초 위에 머물며 하나님의 주권을 믿음으로 인해 하나님은 거룩한 공동체뿐 아니라 세속 사회에도 목적과 계획을 갖고 계신다고 확신했다. 문화는 발전한다. 예수님은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에 대해 최고의 주권을 하신다.
카이퍼는 인간의 삶의 모든 공간가운데 홀로주권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이는 내 것이라’ 라고 선언하지 않으시는 영역은 단 한 구석도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칼빈주의에서 자유주의로
그리스도인들은 (칼빈주의포함)결코 하나님의 이상에 부응하여 살지 못한다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그토록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은혜의 교리가 분명히 이해되고 철저하게 적용될 때마다 기독교는 번성했다그러나 이 교리들이 사라지고 신학이 변질될때 어떤 일이 벌어나는가?
칼빈주의는 오직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을 주장하지만 (아르미니우스주의 신학)은 오직 은혜로 된 구원을 유일하게 대체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 더하기 인간의 노력에 의한 구원)이다 라고 한다.
아르미이우스주의18c 경건주의 형태로 영적 생명력을 유지했지만 19c 가 되자 유럽의 개신교 교회들이 자유주의에 사로잡혔다. 자유주의는 성경의 신적 권위에 대한 공격으로 시작되어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인 교의들을 내용 없이 만들었으며 20c 에 이르러 유럽인들은 기독교를 완전히 버렸다.
미국도 조나단 에드워즈이후 역사를 보면 에드워즈를 직접 계승했던 사람들 은 모두 아르미니우스주의의 방향으로 이동하고 뉴잉글랜드 신학은 전적 무능의 교리를 부정하며 원죄교리를 축소시켰으며 보편 속죄를 주장했다 이렇게 은혜의 교리들은 하나씩 사라져 갔다. 이러한 청교도 사상의 퇴색은 자유주의로 통하는 길을 예비했다.
현재의 복음주의 위기
현제의 복음주의는 교리보다 경험을 선호한다.
심각한 교리적 변화가 이미 복음주의 교회를 휩쓸고 있다
대부분의 복음주의 자들은 성경의 무오류성을 믿는다고 말하지만 개념적익 믿음일 경우가 많다.
많은 기독교인학생들이 성경적 진리에 대해 무지한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하며 미국의 대다수 강단에서 건전한 성경적 강해나 신학적 가르침을 접하기가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스스로 복음주의자임을 자처하는 이들마저도 종교적 상대주의를(모든 종교는 동일하다는 관점) 추구하는 경향이다.
'아침기도력&설교자료&교회행정사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령의 감동과 심장의 기독교에 대하여 (0) | 2015.11.30 |
---|---|
[스크랩] 개혁주의 핵심 1장 윤미란 작성일 : 11-03-13 20:49 (0) | 2015.10.24 |
[스크랩] 4장 무조건적 선택 글쓴이 - 피노키오 작성일 : 11-03-13 08:29 (0) | 2015.10.24 |
[스크랩] 개혁주의 핵심 3장 근본적 타락 조성효 작성일 : 11-03-12 19:01 (0) | 2015.10.24 |
[스크랩] 개혁주의 핵심 6장 김명순 작성일 : 11-03-14 11:51 (0) | 2015.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