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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개혁주의 핵심 6장 김명순 작성일 : 11-03-14 11:51

주거시엔셩 2015. 10. 24. 15:06

개혁주의 핵심 6장 효력 있는 은혜

                                                                               발제자 김명순 집사

칼빈주의 5대 교리는 개혁주의 구원론의 핵심이다 영원전의 무조건적 선택은 성부 하나님의 사역이며 십자가상 의 제한적 구속은 성자 하나님의 사역이며 성령 하나님의 사역은 그리스도의 사역의 유익을 예수님이 구속하신 선택받은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일은 성령의 사역이다. 불가항력적 은혜교리는, 은혜가 은혜 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구원의 모든 것이 오직 하나님께로만 왔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것을 강조하는 것이 칼빈주의 신학이요, 개혁주의 신앙입니다. 그런데, 이런 신앙에 대해서 반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내가 안 믿으려고 하면 안 믿는 것 아니냐? 하나님이 아무리 나에게 구원을 베풀어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안 받아들이는 것은 결국 나의 의지에 달린 것이 아니냐? 그래서 그들은 구원의 최종결정자를 바로 자기 자신, 인간에게 둡니다. 내가 안 믿으려고 하는데, 그것을 믿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성령님의 역사를, 강제적인 것으로 오해합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효력 있기 때문에 부르심 받는 사람이 그 부르심에 응답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 안에서 값없이 제시될 때 그 분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효력 있는 은혜를 동반 합니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두 종류의 부르심: 성경에는 두 종류의 부르심이 나온다 일반적 부르심과 구체적인 부르심
1.일반적 부르심; 이 부르심은 외적이고 일반적이며 보편적 부르심 입니다
모든 사람을 향해 죄를 회개하고 주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구원을 받으라는 초청입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11;28)
보편적 부르심은 모두 을 위한 부르심이다 외적이고 보편적이며 효력없는 부르심의 난점은 사람들을 그대로 놔두면 실제로 부르심에 응답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복음을 듣고 핵심을 이해할 수도 있지만 이 부르심을 발하시는 하나님을 별로 탐탁하지 않게 여겨 하나님에게서 돌아선다
2. 구체적인 부르심: 내적이고 구체적이며 효력 있는 부르심이다 이 부르심은 사람을 초대할 뿐만 아니라 그 초대에 반응할 수 있는 의지 또는 능력도 제공하며 그것은 하나님이 그러한 부르심이 없으면 영적으로 영원히 죽은 상태로 남아 있을 이들을 영적인 생명으로 인도하시는 경우다 죽은 죄인을 생명으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가장 잘 보여 주는 예는 요11장 기록된 나사로가 되살아난 사건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죽은 나사로도 소생시켰다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 바로 그런 일이다 성령님은 말씀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사역을 통해 하나님이 미리 구원하기로 선택하시고 예수님이 구체적으로 위하여 죽으신 이들을 믿음으로 부르시기 위해 역사 하신다 이런한 내적인 또는 구체적인 부르심이 그토록 효력 있는 이유는 그것이 하나님의 부르심이기 때문이다 이 부르심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며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은 소기의 목적을 성취하신다

-중요한 세 가지 보충 설명:
1. 두 가지 반응 ;일반적인 부르심이 지닌 난점은 사람들은 구원을 받으라는 일반적인 부르심에는 반응 하지 않지만 종교적인 집회에서 앞으로 나오거나 신앙을 고백하며 교회에 가입 하는 등의 것 외적인 행동으로 반응을 보알 수 도 있다 많은 이들이 실제로 그렇게 한다 베드로가 겉으로 신자처럼 보아는 이들에게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하라 고 말 하는 것도 바로 그때문이다
2. 일반적 부르심의 중요성; 하나님이 일반적인 부르심을 통해 효력 있게 부르시고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 중에 일부가 구원을 받는다면 일반적인 부르심도 구체적이고 효력 있는 부르심 못지않게 필요하다 우리의 부름이 사람들을 거듭나게 하지는 않는다 하나님만이 거듭남을 일으키시는 분이다 모든 사람은 위로부터 거듭나야한다
3. 나는 선택을 받았는가? 선택받은 사람인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복음에 반응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내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행16:31) 구원의 확신을 위해 바라보아야 할 분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십니다

-구원의 순서; 예지,예정,효력 있는 부르심,중생,회개와믿음,칭의,양자됨,성화,영화이다

예지,예정 소명,중생,칭의,양자됨을 통해 구원의 과정을 시작하셨으며 이 모든 과정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결코 자신의 어떤 말씀을 돌이키시거나 마음을 바꾸시는 일이 없시으므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처럼 될 날까지 이 일을 계속하실 것임을 알 수 있다 구원의 순서에서 결정적인 행동은 하나님의 행동이며 우리에게 책임이 있는 일들 회개와믿음 ,성화 조차 이전에 하나님의 역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일하심이다 하나님의 일하심이 없이는 우리 중에 한사람도 구원받지 못할 것이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이 너희에게서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2;8-9)우리의 궁극적인 최종 종착지는 영화이다 영화는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가능한 한 가장 충만하고 영광스럽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화는 모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자들에게 차별이 없이 동일하게 동시에 이루어 집니다 이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나오고 하나님에게로 돌아갑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로운 사랑을 쏟으시고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처럼 되도록 예정하셨으며 우리를 불러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하시고 우리를 의롭다 하셨으며 하나님의 양자로 입양하시고 우리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날까지 계속될 성화의 역사를 시작하시고 심지어 우리를 영화롭게 하셨다 하나님의 모든 계획은 일점일획도 남김없이 완성 될것입니다
 나의 나된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고백합니다

출처 : 향상 교회
글쓴이 : 향상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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