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나눔 발제문 |
범위: 해설 천로역정 (김홍만 지음) |
11년04월09일(둘째 주일) |
발제자 : 윤미란 집사 |
30. 아름다운 궁전
아름다운 궁전에 들어가는 것은 교회에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적인 신앙고백을 하고 자신을 하나님의 백성과 연합시키고, 그들과의 교제를 통해서 교회의 특권을 즐기는 것이다.
크리스챤이 두마리의 사자를 보고 두려워하고 있을 때 아름다운 궁전의 문지기는 사자가 쇠사슬에 묶여 있기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가 없으며, 용기를 내서 길한가운데로 오라고 충고하였다. 여기서 문지기는 충성스러운 복음 사역자를 나타낸다. 문지기의 이름은 "파수꾼"이었는데, 영혼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일을 하는 자다,
더욱 깊은 의심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하여 성들은 교회에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다스리며 권하는 목회자들을 존경하고, 순종해야한다.
31. 분별
"분별"은 교회 직원으로서 세례후보자를 살피도록 지정되 자다. 교회 직원을 처녀로 묘사하는 이유는 세례후보자를 살피는 데 있어서 아름다운 성품과 애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 이름과 같이 분별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너무 지독하게 수행해서 주의 백성을 교회 밖으로 내쳐서도 안되며, 너무 느슨해서 주의 백성이 아닌 자를 교회의 회원으로 받아들여서도 안 되기 때문에 분별이라는 처녀로 묘사하고 있다.
분별 이라는 처녀가 마지막으로 질문한 것은 크리스챤의 이름이었다. 사람들은 이름을 가장 먼저 물어보지만, 분별은 마지막에 질문 하였다.
번연은 이름을 마지막에 질문하는 것으로 묘사함으로 사람에 대한 세상적 판단들이 교회에서 허용될 수 없으며, 모든 이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동등함을 말하고자 하였다.
분별이라는 처녀는 신중, 경건, 자비라는 처녀를 불러와고, 크리스챤을 아름다운 궁전으로 들어오도록 하였다. 이제 크리스챤은 교회의 회원이 되었다. 이렇게 철저히 세례후보자의 성격적 자질의 유무를 살피지 아니하고 느슨하게, 록은 서둘러서 받아들인다면 교회는 서서히 변질되어 갈것이다.
32. 경건 , 신중, 자비
"경건", "신중","자비" 라는 세 처녀는 교회에 받아들여진 크리스챤이주의 성찬을 받기에 합당한지의 여부를 살피는 자들이다,
주의 성찬이 남용되거나 오용되지 않도록 교회의 직원들에 의하여 감독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도들은 주의 성찬을 받기 전에 철저히 자기 점검을해야한다. 성찬을 받기 전이 자기 점검은 겸손과 감사와 믿음, 그리고 소망을 증가시킨다.
경건과 분별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직원을 통해서 주의 성찬을 합당하게 시행하여 교회의 거룩과 성결이 유지되게 하고, 하나님이 영광이 나타나게 해야 한다. 물론 성도들은 이런한 교회의 직원으로 인하여 유용한 그리스도인이 된다.
경건이란, 처녀는 영적인 것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심령속에 경건이 있는지의 여부를 잘살필수 있는 교회의 직원이다. 첫 번째 질문은 순례의 동기에 대한 것이였다.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을 순례의 길이 바르게 시작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경건 신중, 자비가 철저하게 심령을 살핀후에 크리스챤을 주의 성찬에 허락하였다. 주의 성찬은 신령한 자만이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주의 성찬은 성찬을 받는 자로 하여금 자기를 점검하는수단이 된다. 주의 성찬은 하나님의 자녀를 위한 은혜 공급의 수단으로서 영혼을 만족시키고, 마음을 새롭게 하며, 새로운 힘을 제공한다. 주의 성찬은 이러한 가르침들을 다시 기억하게 해서 우리 자신을 그리스도에게 항복시키고, 봉사하게 하며 거룩한 열망들을 닷 일으키고, 겸손하게 하며, 자기를 부정시키면서 순종하게 한다. 주의 성찬은 주께서 직접 제정하신 은혜의 수단이며, 또한 하나님의 자녀의 귀중한 특권이다.
33.도서관
크리스챤은 아름다운 궁전 안에 있는 "평안"의 침실에서 편안하게 잠을 잤다. 이것은 교회에서 양심의 평안함과 마음의 평온함을 얻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인데, 겸손하고 정직한신앙고백과 하나님과의 교제로부터 나온다. 그러나 형식적인 교회 생활을 한다면 마음의 평안함을 얻을 수 없다. 침실에서 평안하게 휴식을 취한 후 크리스챤이 도서과으로 인도되는 장면은 교회의 기능으로서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련해서 지식을 얻게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적으로 신앙고백을 하는 성도는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배워야 한다. 더욱이 말씀을 듣기이전에 기도로 준비하여, 깨닫기를 갈망하는 마음으로 들어야 한다. 부지런히, 그리고 기도와 함께 주의 깊게 말씀을 듣는 자에게 영적 성장이 있을 것이다. 교회의 중요한 기능으로서의 도서관은 성도들을 말씀으로 양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으로 말씀의 지식은 증가되어야 한다. 말씀의 지식에서 자라나서 선악을 분병하여, 악과 거짓에 대해서 속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뜻 가운데 거해야 한다.
34.무기 창고
무기 창고는 영적 전투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비들을 언급하고 있으며, 주님을 위해 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무장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전신갑주 가운데, 가장 먼저 칼을 언급하였는데, 칼은 성령의 검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칼은 전신갑주 강ㄴ데 유일한 공격 무기로서 마귀의 공격을 무찌를 수 있다. 마귀의 권세 아래 있는 영혼을 건져 내기 위해서 성령의 겁, 즉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하다.
둘째로 방패를 언급하였다. 방패는 마귀가 쏘는 화살들을 막을 수 있는 무기로, 마귀의 유혹을 하살을 막기 위해서는 방패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마기의 불화살은 육신의 정욕을 불같이 일어나게 하는 것으로 믿음으로 막아야 한다..
셋째로, 투구를 언급하였는데 이는 구원의 투구를 의미한다. 머리를 상하게 되면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마귀들은 인간의 꺠지기 쉬운 머리 부분을 공격한다. 마귀의 공격이 우리의 생각을 사로잡을 때 치명타를 입을 수 있게 때문에 투구가 필요하다.
넷째로, 흉배를 언급하였다. 흉배란 의의 흉배를 의미하는데 마귀가 직접 참소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한 장비이다.
다섯째로, 모든 기도를 언급하였는데, 모든 기회를 얻어 하나님께 있는 힘을 다하여 기도하는 것을 뜻한다. 영적 전투에서 모든 기도로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해야 승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여섯째로, 영원히 닳지 않는 신을 언급하였는데, 이는 평안의 복음을 예비한 신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곳마다 복음을 외쳐야 함을 의미한다.
35. 기쁨의 산
언급한 "기쁨의 산"은 높은수준의 영적 상태를 의미한다. 강한 믿음을 소유하고 천국을 보다 분명하게 바라보는 영적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얼마 안 된자들은 이러한 영적인 것을 분명하게 볼 수 없다. 많은 고난과 뼈아픈 수고와 시험들, 그리고 오랜 고통의 영적인 체험들을 통해 마침내 높은 영적 수준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는 성도들로 하여금 지금 현재의 영적 수준에 만족하지 말고, 보다 높은 영저 수준에 이르도록 도전과 비전을 제시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교회의 성도들은 마치 독수리가 날개를 펴고 높이 날듯이 영적 삶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 믿음의 진보에 힘쓰지 않고 게으르면 열매가 없을 것이며, 결국 서경이 되어 자신의 정체성을 잊어버리고, 실족하여 넘어질 것이다. 크리스찬은 기쁨의 눈을 바라보면서 더욱 높은 영적 수준에 이르려는 소망을 얻게 되었다 이렇게 감동되어진 소망은 순례의 길에서 어떤 어려움과 위험이 있다 하더라도 물러서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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