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N-작업노트와툴

[스크랩] 확~튀는 UCC제작 노하우(베가스 비디오) 03회

주거시엔셩 2013. 12. 9. 21:58
  

  월간 "web" 2007년 09월호  - w.e.b Technic Book -

확~튀는 UCC제작 노하우 SONY (베가스비디오)

 

- 장태화 -

사운드 영상 제작자

현 스튜디오장 대표

현 GnB 방송실 실장

zamar@korea.com

www.studiojjang.com

1.베가스비디오 기능 과 지원

2.필터와 장면전환으로 영상에 힘주기

3.살아있는 자막 기술 -글자에 날개달기

4.오디오 효과 노하우 - 짝퉁 사운드 제작

5.동영상 합성기술 노하우 - 가상공간 떠다니기

6.튀는 영상 튀는 팁 모음

지난 호에서는 영상과 영상사이에 화려한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 번호에서는 영상에서 빠질 수 없는 자막! 글자에 날개를 다는 방법을 알아보자.

 


베가스에는 미디어 제네레이터(합성에 사용하는 매트나 마스크, 기타 여러 소스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소스에 키프레임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면 독특한 효과를 갖게 되어 배경 영상으로 사용할 수 있을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를 통해 타이틀을 작성할 수 있다.

한글입력에 다소 불편이 있지만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으며, 롤링(rolling), 크롤(crawl) 타이틀로 쉽게 작성할 수 있다.


1. 영상 위에 자막을 입혀보자.

영상편집을 하면서 화려한 특수기술이 영상편집에 있어서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이미 독자 들께서는 알고 있을 것이다. 영상으로만 주제를 표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히 자막을 이용하면 일반인에게도 쉽게 영상에 대한 주제나 의도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단 베가스에서 자막을 입력하는 방법은 미디어 제네레이터라는 플러그인 안에

아래 그림처럼 이미 만들어진 Preset을 가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 가능하다.

앞서 설명 드렸던 것처럼 위 그림처럼 Preset을 이용하여 심플한 자막 및 Credit Roll (위 아래로 흐르는 자막)등 이용하여 영상 위에 삽입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텍스트 입력방법은 Media Generators->Text->Default Text(샘플 텍스트)를 영상트랙에 드래그 하여 올려보면 아래처럼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된다.

그림을 보게 되면 Edit메뉴에서는 위에처럼 글자를 타이핑 할 수 있는 곳이고 글자체, 글자크기, 문단 모양 등을 설정을 할 수 있다. 현재는 Sample Text라는 글자가 입력이 되어 있지만 해당 텍스트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글자로 타이핑 입력이 가능하다. 또한 그림에 하단을 보면 지난 호에서 설명하였던 키프레임을 적용시킬 수 있는 애니메이터도 설정 할 수가 있다.

 

Placement메뉴는 자막의 위치를 위/아래/왼쪽/오른쪽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가 있다.


☞ 여기서 잠깐!

위 그림에 프리뷰 영역에 빨간 테두리 박스가 보일 것이다. 이 테두리 안쪽을 타이틀 안전영역이라 할 수 있다. 외부아날로그 출력을 위한 영상작업의 경우 타이틀이 이 영역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래 그림처럼 프리뷰 윈도우에서도 안전영역이 표시되도록 하고 이것을 참고하면서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Properties메뉴에서는 글자의 색상 및 글자 간격 등을 조정하는 곳이다.

아래 그림처럼 글자의 색상은 숫자를 입력하여 정할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는 스포이드 아이콘을 이용하여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여 조정할 수 있다. 하단에 목록중 Tracking은 글자 간격을, Leading은 글자의 줄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Effects메뉴에서는 외곽선, 글자 크기, 그림자를 조정한다.

Outline목록 에서 Draw Outline는 외곽선이 나타나도록 박스를 체크하여 활성화시킨다.

현재는 비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이다.

Feather는 외곽선의 가장자리에 대한 부드러운 정도를 나타내고,

Width는 외곽선의 두께를 설정 할 수 있다.

 

Shadow목록 에서 Draw Shadow는 그림자를 나타나도록 해주고, 마찬가지로 현재는 비 활성화되어있는 상태이다. Feather는 그림자의 부드러운 정도를, 또한 X, Y축으로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 하단 그림은 위에서 설명 드렸던 옵션을 몇 가지 적용하여 필자가 만든 샘플 자막이다.

☞ 여기서 잠깐!

앞서 설명을 보면 한글입력이 다소 불편하다고 설명을 드렸을 것이다.

그럼 여러 한글문자를 편리하게 입력하는 Tip을 잠시 알아보고 넘어가겠다.

입력해야 될 문자가 많을 경우, 위에 설명 드렸던 방식으로 입력하는 것은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이때는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에서 문자를 입력하고 블록 설정하여 복사 한 다음, 베가스 미디어 제네레이터 텍스트 창에 붙여 넣는 것이 편리하다.



2. 나의 이름을 자막을 이용하여 세상에 알리자.

앞서 강좌를 통하여 영상트랙 위에 자막을 입히는 작업을 해보았다. 이제 독자분께서도 손쉽게 베가스를 이용하여 간단한 자막하나는 입힐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든다.

그럼 이번 강좌는 롤링(rolling)타이틀(TV등에서 프로그램이 끝난 다음, 출연진의 이름이 아래에서 위로 스크롤 되어 올라가는 것처럼 수직방향으로 흐르는 타이틀을 가리킨다.)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름을 영상 위에 입혀보자

 

우선 간단하게 Credit Roll에 대한 Preset창을 설명하고 넘어가겠다.

 

일단 Media Generators->Text->Credit Roll을 선택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영화 엔딩부분에 나오는 여러 자막형태를 볼 수가 있다.


먼저 여러 Preset중에 Scrolling on Transparent(화면 위에 투명한 자막)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자. Scrolling on Transparent영상 트랙 위에 올려보면 아래 그림처럼 일반 자막 조정 창과 다른 옵션 창이 나타난다.

일단 옵션 창을 보면 기본적인 자막틀과는 다르게 구성되어져 있다.

Item Text 부분이 담당자 역할 및 이름을 적는 부분이다. 현재는 4개의 단락으로 이루어 져있지만 사용자에 따라 수십 개로 입력이 가능하다.

 

참고로 자막이 위로 올라가는 애니메이터는 따로 적용시킬 필요는 없다. 이미 Scrolling on Transparent의 플러그인은 위로 올라가는 애니메이터가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형식에 맞게 타이핑만 해주면 되는 것이다.

타이핑 방법은 각각 해당되는 단락에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하면 타이핑을 할 수가 있다.


아래의 그림을 필자가 임으로 타이핑을 하여 영상트랙 위에 입혀 나온 결과물이다.

 

 

 

 


3. 뉴스 속보를 만들어보자.

 

TV에서 뉴스나 중요한 속보가 들어왔을 때는 화면 아래로 다시 말해서 수평방향으로 이동되는 타이틀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이런 타이틀을 크롤(Crawl)타이틀 이라고 한다.

이번 예제는 Placement(자막의 위치)메뉴를 이용하여 화면 아래로 자막이 지나가는 것을 만들어 볼 것이다.

먼저 Media Generators->Text->Default Text(샘플 텍스트)를 이용하여 영상 트랙 위에 올린다.

 

영상 트랙 위에 올려진 텍스트를 수정을 하기 위하여 트랙 끝에 보시면 아래 그림처럼 빨간 박스 부분이 Generators Media FX아이콘이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이처럼 글자를 수정하는 방법은 Generators Media FX아이콘을 클릭 해주면 된다.

화면 아래로 지나가는 자막이기 때문에 글자는 가로로 길게 타이핑을 해주면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필자는 글자를 30자 정도 입력을 해보겠다.


글자를 다 입력하였을 경우 Placement메뉴에서 글자를 화면 아래로 위치시키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자에 키프레임을 적용해보자. Placement메뉴를 보면 아래 그림처럼 현재는 글자가 화면에서는 벋어나 있는 상태이다. 움직이는 방법은 X, Y축으로 값을 입력하여 움직이는 방법과 마우스로 녹색 가이드(글자박스)를 움직이면 원하는 방향으로 위치시킬 수가 있다.

그럼 마우스로 녹색 가이드 박스를 화면 아래쪽으로 드래그 하여 위치시키고 자막은 오른쪽에서부터 나타나기 위하여 아래 그림처럼 위치시켜 보자.

자 이제 가장 중요한 키프레임을 적용해보자. 계속 Placement메뉴에서 하단에 키프레임 커서를 끝점(여기서는 10초)에 위치시켜 놓고, 자막을 X축으로만 이용하여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왼쪽으로 자막이 끝나는 부분까지 움직여 보자.

이제 모든 작업은 끝났다. 영상트랙으로 돌아가 스페이스 바로 눌러 움직임을 확인해보자.

독자분께서도 아래 그림처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앞서도 설명 드렸지만 글자의 수가 적을 경우는 이벤트의 시간이 짧게 적용되고

글자의 수가 많을 경우는 그만큼 이벤트가 진행되는 시간이 길게 적용된다.

 

 

4. 타이핑치는 듯한 자막 만들기.(왼쪽에서부터 한 글자 한 글자 나오는 자막)

이번 예제는 키프레임을 이용한 왼쪽에서부터 타이핑치는 듯한 자막을 만들어 보자.

이번 작업은 한 글자 한 글자마다 키프레임을 적용시켜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이 다른 작업보다 많이 걸리는 작업이지만 나중에 완성된 결과물을 보면 멋진 작품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필자는 www.studiojjang.com이라는 글자로 한 글자 한 글자마다 키프레임을 적용해 보겠다. 총 19개의 키프레임이 생성된다.

Media Generators->Text->Default Text(샘플 텍스트)를 적용해 텍스트 입력란에 w를 입력한다. 그 다음 하단 부에 있는 키프레임 커서를 0.5초에 위치시킨 다음 이어서 w글자를 입력한다. 여기서 필자는 각 글자의 키프레임 간격을 0.5초 단위로 입력을 하였다.

글자의 간격은 사용자가 원하는 단위로 입력 가능하다. 1초간 격으로 지정할 수 있고 0.2초간 격으로도 지정가능하기 때문에 독자분께서는 원하는 초단위로 지정하면 된다.

 

위와 방법으로 19개의 글자마다 0.5초 간격으로 키프레임을 적용하면 아래 그림처럼 생성된다.

5. 마치면서...................

 

영화 스타워즈의 우주로 빨려 들어가는 엔딩 크래딧을 기억하는가? 자막은 내용전달의

목적이외에도 또 하나의 영상기술이다. 영화의 시작과 엔딩의 자막효과만 봐도 자막기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궁금한 점이나 좋은 의견은 zamar@korea.com 으로 메일 바란다.   

 

출처 : 스튜디오 張
글쓴이 : 뭉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