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생각할 문제
I : 우리의 유일한 위로와 삼위 하나님 II : 높아지신 그리스도와 성신 하나님의 위로 |
김헌수 목사
성약출판사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I
목 차
제1주일 (1-2문) …… 우리의 유일한 위로와 삼위 하나님
제1부 우리의 죄와 비참함에 관하여
제2주일 (I) (3-5문) …… 우리의 죄와 비참함
제2주일 (II) (3-5문) …… 언약의 율법과 참된 사랑
제3주일 (6-8문) …… 하나님의 형상과 하나님의 영광
제4주일 (9-11문) …… 하나님의 의와 언약의 사랑
제2부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제5주일 (12-15문) …… 우리의 중보자와 구원자는?
제6주일 (16-19문) …… 참인간이신 동시에 참하나님이신 중보자
제7주일 (20-23문) …… 참된 믿음은 확실한 지식과 굳은 신뢰
사도신경에 관하여
제8주일 (24-25문) …… 삼위일체 하나님과 신자의 삶
성부 하나님과 우리의 창조에 관하여
제9주일 (26문) …… 전능하신 성부 하나님은 신실하신 나의 아버지
제10주일 (27-28문) …… 하나님의 섭리와 그것을 아는 유익
성자 하나님과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제11주일 (29-30문) …… 유일한 구주요 완전한 구주이신 예수님
제12주일 (I) (31문) …… 그리스도의 세 직분과 우리의 구원
제12주일 (II) (32문) …… 그리스도인의 정당한 직분관
제13주일 (I) (33문) …… 하나님의 독생자와 입양된 자녀들
제13주일 (II) (34문) …… 주님께서 베푸시는 구원과 우리의 순종
제14주일 (35-36문) …… 동정녀 탄생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
제15주일 (37-39문) …… 그리스도의 고난과 우리의 구원
제16주일 (I) (40-43문) …… 주님의 죽으심과 장사되심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
제16주일 (II) (44문) …… 음부에 내려가심과 풍성한 위로의 복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II
목 차
성자 하나님과 우리의 구속(救贖)에 관하여
제17주일 (45문) …… 부활의 사실과 세 가지 유익
제18주일 (46-49문) …… 승천의 사실과 세 가지 유익
제19주일 (I) (50-51문) …… 하나님 오른편에서 다스리심이 주는 유익
제19주일 (II) (52문) …… 그리스도의 심판이 주는 유익
성신 하나님과 우리의 성화(聖化)에 관하여
제20주일 (53문) …… 성신 하나님께서 주시는 위로
제21주일 (I) (54문) …… 교회에 대한 믿음과 실존적 고백
제21주일 (II) (55문) …… 성도의 교제는 그리스도와 교제하는 것
제21주일 (III) (56문) …… 죄 사함의 고백이 주는 유익
제22주일 (57-58문) …… ‘죽어서’의 위로와 ‘살아서’의 위로
의롭다 하심에 관하여
제23주일 (59-61문) …… 사도신경을 고백할 때에 얻는 유익
제24주일 (62-64문) …… 선행은 믿음의 열매
말씀과 성례에 관하여
제25주일 (I) (65문) …… 복음의 강설이 일으키는 믿음
제25주일 (II) (66-68문) …… 복음 약속의 눈에 보이는 표와 인인 성례
거룩한 세례에 관하여
제26주일 (69-71문) …… 그리스도의 피와 성신으로 씻겨 주는 세례
제27주일 (72-74문) …… 세례에 대한 세 가지 오해
성찬에 관하여
제28주일 (75-77문) …… 기념하고 기대하게 하는 성찬
제29주일 (78-79문) ……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는 예식인 성찬
제30주일 (80-82문) …… 제단이 아니라 식탁인 성찬
제31주일 (83-85문) …… 천국의 두 가지 열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주일 (1-2문)
- 우리의 유일한 위로와 삼위 하나님 -
생각할 문제
1. 1) 1주일의 위로가 어떻게 ‘죽음 너머까지’ 연결됩니까?
2) 부자와 나사로의 운명은 어디에서부터 갈라지기 시작하였습니까? (눅 16:16-18, 31)
2. 1) 1문에서는 사람의 위로를 어디에서 찾습니까?
2) 위로의 내용과 근거를 자기의 경험에서 찾는 사람은 어떤 약점이 있습니까?
3) 개혁교회 교인이 ‘구원의 확신을 가진 이단’이라는 비난을 받은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3. 1) 사람은 보통 자기 자신을 어떻게 알려고 합니까?
2) 성경이 가르치는 방식은 무엇입니까?
4. 1) 기독론적 삼위일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2) 성경에서 가르치는 위로는 무엇입니까?
3) 성신께서 베푸시는 위로는 무엇입니까?
5. 1) 우리가 위로를 얻기 위하여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단계론적인 생각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3) 삼중적인 지식의 관계에 대하여 바울과 다윗의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6. ‘유일한 위로’와 ‘전체 위로’와 ‘영원한 위로’의 관계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주일 (I) (3-5문)
- 우리의 죄와 비참함 -
생각할 문제
1. 1) 2주일에서 이야기하는 비참함은 어떤 것입니까? 위로와 관련해서 설명해 보십시오.(참조. 시 137편; 사 40:1-2; 66:13)
2) 이스라엘을 위로할 분은 누구입니까? 그분은 어떻게 그의 백성을 위로하십니까?
2. 사람들은 자기의 비참함을 어디에서 찾습니까? 3문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3. 1) 율법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태복음 22:37-40의 말씀을 근거로 작위의 죄와 부작위의 죄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2) 율법의 수준을 깨닫고 5문에서는 어떻게 대답합니까? 여기에서 ‘미워한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4. 성경에서 죄를 심각하게 가르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 1) 갈라디아서 5:13-16에서 찾아볼 수 있는 두 가지의 대조는 무엇입니까? 육신이 무엇입니까? 육신으로 시작하면 반드시 싸움으로 끝난다고 할 수 있습니까?
2) 예수님께서 왜 부모를 모두 악하다고 하셨습니까? 현실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유교 문화권에서 자란 우리들이 특별히 주의할 것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주일 (II) (3-5문)
- 언약의 율법과 참된 사랑 -
생각할 문제
1. 사람들이 생각하는 비참함과 2주일에서 가르치는 비참함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까?
2. 1) 율법의 성격은 율법을 주신 분의 성격과 어떻게 관련됩니까?
2) 십계명을 언약의 말씀으로 이해하는 것이 어떤 점에서 중요합니까?
3) 율법과 은혜를 나누는 것은 어떤 점에서 부족합니까? 세 가지로 대답해 보십시오.
3. 1) 율법의 내용을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요약하십니까?
2)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모범은 무엇입니까?
3) 예수님께서 명하신 계명이 어떤 뜻에서 ‘새 계명’이 됩니까?
4) 예수님의 모범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닫습니까?
4. 1) 사람의 전통으로 율법을 폐하는 예를 들어 보십시오. 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합니까?
2)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십니까?
3) ‘온전케 하는 자유의 율법’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5. ‘둘째는 그와 같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무엇이 참된 이웃 사랑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3주일 (6-8문)
- 하나님의 형상과 하나님의 영광 -
생각할 문제
1. 1) 악한 세상을 보고서 세상 사람들은 어디에서 잘못을 찾습니까?
2) 성경에서는 어떻게 가르칩니까? (창 1:31)
2. 1) 6문에서 하나님의 형상의 내용으로 무엇을 이야기합니까?
2) 창세기 1장의 맥락에서 하나님의 형상은 무엇과 연결되어 있습니까?
3) 형상과 자질의 관계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정당한 순서는 무엇입니까?
4) 자질이나 재능을 자기의 것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어떤 부족함이 있습니까?
5) 형상의 사회적인 특성을 창세기 1:27을 중심으로 설명하여 보십시오.
3. 1)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 가운데 ‘목적 중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 안에서만 자랑한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4. 1) 타락한 사람의 재능은 어떻게 사용됩니까?
2) 전적으로 부패하였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합니까?
3) 성신으로 거듭나는 것이 어떤 점에서 소망이 됩니까? 창조-타락-구원의 관점에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4)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됩니까? (참조. 고후 4:4; 롬 8:29)
5)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된 사람이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4주일 (9-11문)
- 하나님의 의와 언약의 사랑 -
생각할 문제
1. 1) 4주일에서 묻는 세 가지 질문의 관계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2) 9문의 질문의 출발점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의 창조와 사람의 죄에 대하여서 어떻게 가르칩니까?
4) 여자가 죄를 범한 과정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그가 왜 시험에 넘어졌겠습니까?
5) 사람이 죄를 지은 결과는 무엇입니까?
6)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것은 부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의로우심이 우리에게 어떠한 위로를 줍니까?
2. 1) 10문의 질문의 출발점은 무엇입니까?
2) 원죄와 자범죄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죄에 대한 하나님의 현재적인 진노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3. 1) 11문의 질문의 출발점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자비와 의의 관계를 설명하여 보십시오.
3) 사람들은 죄를 누구와 관련하여서 생각합니까? 죄에 대하여서 생각하여야 할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4) 죄에 대한 철저하고 깊이 있는 교훈이 주는 위로는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5주일 (12-15문)
- 우리의 중보자와 구원자는? -
생각할 문제
1. 1) 제2부의 제목은 무엇입니까?
2) 구속(救贖)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3) 5주일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4) 구원을 가르치면서 왜 하나님의 의를 가르칩니까?
2. 하나님의 형벌을 피하는 것과 은혜를 다시 입는 것은 어떠한 차이가 있습니까? 성경의 예를 들어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3. 1) 사람이 스스로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수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2) 다른 피조물이 만족시킬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누가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까? 중보자의 두 가지 자격은 무엇입니까?
4. 1) 하나님의 의를 세 가지 면으로 나누어서 설명하여 보십시오.
2) 그리스도의 의를 위에서 이야기한 세 가지로 설명하여 보십시오.
3) 그리스도의 적극적인 순종과 수동적인 순종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4) 그리스도의 두 가지 순종이 신자의 삶에 함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5. 1) 하나님의 의와 사랑의 관계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2) 세상에 있는 두 가지 길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3) 우리는 어떤 길을 걸어야 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주일 (16-19문)
- 참인간이신 동시에 참하나님이신 중보자 -
생각할 문제
1. 1) 참된 인간이면서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2) 사람은 모두 죄인이라는 사실과 동정녀 탄생은 어떻게 관련됩니까?
2. 1) 하나님의 진노의 짐은 어떠한 것입니까?
2) 누가 그 짐을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3) 우리의 중보자가 하나님이셔야 할 두 가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부활이 예수님의 칭의(稱義)라는 사실을 설명하여 보십시오.
5) 믿는 사람의 칭의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3. 1) 하나님의 지혜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2) 그것을 고린도 교회의 형편에서 설명하고 우리의 상황에도 적용하여 보십시오.
3) 이단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4) 18문에서는 중보자에 대하여서 어떠한 태도로 가르칩니까?
4. 1) 19문답에서 ‘성경에서 알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하지 않고 ‘거룩한 복음에서 압니다’라고 이야기한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2) 우리는 어떤 마음 자세로 성경을 읽어야 합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7주일 (20-23문)
- 참된 믿음은 확실한 지식과 굳은 신뢰 -
생각할 문제
1. 1) 믿음을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여 보십시오.
2)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는다’는 말에서 ‘모든’이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가를 문맥에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고전 15:22-23).
3) 하나님의 경륜에서 ‘모든’을 생각하는 것과 개인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4) 만인 구원설은 어떤 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까?
2. 1) 참된 믿음을 가진 사람이 얻는 것은 무엇입니까?
2) 그리스도와 연합하여서 받는 것은 무엇입니까?
3. 1) 믿음에서 핵심 되는 두 가지는 무엇이고, 두 말은 어떻게 연결됩니까?
2) 성경에서 ‘안다’는 말은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습니까?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지식과는 어떻게 다릅니까?
3) 우리는 어떻게 확실한 지식과 굳은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까?
4) 예배에서는 지식을 얻고 집에서 복습할 때에 굳은 신뢰를 얻겠다고 하는 사람은 어떤 점에서 부족합니까?
5) 아담의 아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내용은 무엇이고(창 2:16-17; 3:3),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4. 1) 21문에서는 믿음이 누구에게서 나온다고 가르칩니까? 마태복음 16:16-17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2) 개인주의적인 믿음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3) 구원의 믿음을 가진 사람은 교회에 대하여서 어떻게 고백합니까?
4) 참된 믿음을 가르치는 교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5) 믿음이 없어서 교회에서 물러서는 사람의 특징을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8주일 (24-25문)
- 삼위일체 하나님과 신자의 삶 -
생각할 문제
1. 1) 사도신경은 어떻게 작성되었습니까?
2) 사도신경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보십시오.
3) 성신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2. 1) 삼위일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2) 삼위일체 교리가 세례식에서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세례식이 이단을 막는 데 어떤 역할을 하였습니까?
3) 삼위일체에 대한 이단들의 주장은 무엇입니까?
4) 교회와 이단이 삼위 하나님을 이해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릅니까?
3. 1) 24문에서는 삼위일체를 어떠한 방식으로 가르칩니까? 그리고 그 교훈은 우리의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2) 삼위일체의 교훈을 빼면 우리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4. 1) 우리는 삼위 하나님을 어떻게 압니까?
2) 이단들이 삼위일체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려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3) 삼위일체의 예들을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들어 보십시오.
4) 삼위일체의 사실이 신약에서 명확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 1) 삼위 하나님의 사역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2) 삼위일체는 신자의 삶과 어떻게 관계가 있습니까? 교회의 삶과 부부의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 보십시오.
3) 삼위일체의 신비와 그에 대한 합당한 태도에 대하여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4) 삼위일체의 진리가 중요한 이유를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9주일 (26문)
- 전능하신 성부 하나님은 신실하신 나의 아버지 -
생각할 문제
1. 1) 9주일에서 고백하는 주제는 무엇이고, 그 내용은 무엇입니까?
2) “전능하신 성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나는 믿사오며”라는 고백에서 ‘전능하신 성부 하나님’은 무슨 뜻입니까?
3) 전능하신 성부 하나님이라는 말이 예수님의 사역과는 어떻게 연결됩니까?
4) 성경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말을 어떤 뜻으로 사용합니까?
2. 1) 창조론은 종교적인 것이고 진화론은 과학적인 주장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여야 합니까?
2) 여기에서 충돌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우리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3. 1)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말은 무엇을 함축합니까?
2) 볼테르의 주장에서 그릇된 점은 무엇입니까?
3) 창조에 대한 것은 불신자와 공유할 수 있다는 주장에서 빠진 것은 무엇입니까?
4) 예수님의 ‘영원한’ 아버지라는 말로써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5) 창조주 하나님께서 어떻게 나의 하나님과 나의 아버지가 되십니까? 볼테르의 창조주와는 어떤 점에서 다릅니까?
4. 1) 하나님께서 악을 당하게 하신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예수님의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2) 창조를 바르게 고백한 사람이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창조와 구원을 분리할 때에 어떤 문제들이 생깁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0주일 (27-28문)
- 하나님의 섭리와 그것을 아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9-10주일에서 ‘창조-섭리-구원’을 어떻게 연결하여서 가르칩니까? 그 표현들을 찾아보십시오.
2) 세 가지를 붙여서 가르치는 것이 주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3) ‘만물을 붙드시는 하나님의 손’이라는 표현이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하나님께서 ‘보존하시는 것’과 ‘다스리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5) 일상적인 것을 하나님의 섭리에 포함시켜서 가르치는 것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입니까?
2. 1) 성경이 하나님의 섭리와 사람의 자유를 서로 모순되는 것처럼 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그 사실을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3) 결정론과 우연론은 어떻게 연결됩니까?
3. 1) 요리문답에서는 섭리라는 주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여서 가르칩니까?
2) 하나님의 섭리가 주는 유익의 첫째로 역경을 들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과 어떻게 다릅니까?
3) 어떤 사람이 바르게 감사할 수 있겠습니까?
4) 장래 일에 대한 확신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1주일 (29-30문)
- 유일한 구주요 완전한 구주이신 예수님 -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생각할 문제
1. 1) 예수라는 이름은 무슨 뜻입니까?
2) 그 이름은 누가 누구에게 왜 알려 준 것입니까?
3) 예수라는 이름은 어떤 점에서 영광스럽습니까?
4) 나사렛 예수라는 이름은 무엇을 나타냅니까?
5) 예수라는 이름은 어떤 점에서 성육신의 신비를 나타냅니까?
2. 1) 예수라는 이름에서 구약의 예언이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2) 이 세상이 비참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사람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이고, 성경에서 가르치는 근본 문제는 무엇입니까?
3. 1) 우리가 다른 존재를 찾아서도 안 되고 찾을 수도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의 이름에 ‘성인’을 덧보태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3) 예수님의 구원에 ‘자기 자신’을 덧보태는 것은 어떻습니까?
4) ‘다른 데’의 예를 들어 보십시오.
4. 1) ‘예수 더하기 무엇’의 예를 성경에서 찾아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2)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은 무엇입니까?
3) 아르미니우스주의란 무엇입니까?
4) 오늘날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제는 무엇입니까?
5. 자기 자신의 근본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해결책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2주일 (I) (31문)
- 그리스도의 세 직분과 우리의 구원 -
생각할 문제
1. 1) 그리스도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구약에서는 무엇이라고 불렀습니까?
2) 기름 부음을 받는 세 가지 직분은 무엇이었습니까?
3) 성막과 제사장에 어떠한 기름을 부었으며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4) 하나님께서 임명하셨다는 사실은 어디에서 나타납니까? 선지자의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 보십시오.
5) 구약의 세 가지 직분의 한계는 무엇이고 지향점은 무엇입니까?
2. 1) 예수님은 언제 기름 부음을 받으셨습니까?
2) 예수님은 메시야이시다’라고 고백하는 것과 고백하지 않는 것에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3. 1)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마 17:5)는 말씀을 구약의 배경에서 설명해 보십시오.
2) 예수님이 선지자로서 구약의 선지자들에 비할 수 없이 뛰어난 점은 무엇입니까?
3) 예수님께서 오늘날 행하시는 선지자의 사역은 무엇입니까?
4) 예수님께서 우리의 유일한 대제사장이시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5) 예수님께서 구약의 제사를 어떻게 성취하셨습니까? (세 가지)
6) 예수님께서 지금도 행하시는 대제사장의 사역은 무엇입니까?
7) 예수님의 왕권은 어디에서 잘 나타났습니까?
8) 예수님께서 낮아지신 위치에서 왕권을 행사하신 것에 대하여 말하여 보십시오.
9) 예수님께서 지금 행하시는 왕권에 대하여서 우리가 취할 태도는 무엇입니까?
4.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세 직분은 모두 무엇과 연결되며, 여기에서 배울 점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2주일 (II) (32문)
- 그리스도인의 정당한 직분관 -
생각할 문제
1. 1) 예수 그리스도라는 말을 이름과 직함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여 보십시오.
2) 그리스도라는 직분은 누구를 전제합니까?
3)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그리스도의 기름 부음에 참여합니까?
4) 신자가 그리스도의 기름 부음에 참여하는 것을 시편 133편의 예로 설명하여 보십시오.
2. 1) 예수님의 선지자 직분에 우리는 어떻게 참여하고, 그리스도와 우리 사이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사람 앞에서 예수님을 고백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2)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에 우리는 어떻게 참여하고, 예수님의 직분과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3) 예수님의 왕의 직분에 우리는 어떻게 참여하고, 예수님의 직분과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우리가 왕 노릇을 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3. 1) 아담에게서 세 가지 직분을 찾아보십시오.
2) 마지막 아담은 세 가지 직분을 어떻게 회복하셨습니까?
3) 세 가지 직분을 행하지 않는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여야 하겠습니까?
4) 하나님의 형상을 자질의 관점이 아니라 직분의 관점에서 본다는 것은 무슨 말입니까?
5) 직분의 관점에서 보지 않고 자질의 관점에서 보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설명하여 보십시오.
4. 1) 주부의 직분에 대하여서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2) 부부의 관계가 직분적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3) 교회의 직분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합니까? 직분자를 개인적으로 대하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4) 사람의 재능과 기능만을 향상시키려는 요즈음의 교육에 대하여서 어떻게 생각하여야겠습니까?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3주일 (I) (33문)
- 하나님의 독생자와 입양된 자녀들 -
생각할 문제
1. 1) 독생자라는 말은 무슨 뜻이고, 이 말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요 10:25)
2) 독생자께서 하시는 일에 대하여서 다음 성경 구절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요한복음 1:14, 18; 3:16, 18.
2. 1)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가 각각 주장한 것은 무엇입니까?
2) ‘동일 본질’과 ‘유사 본질’의 차이가 왜 중요합니까?
3) 아리우스주의의 중요한 특징은 무엇입니까?
4) 니케아 신조에서 가르치는 그리스도의 중보권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3. 1) 예수님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이 어떻게 사용되었습니까?
2) 부활의 핵심을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관련하여서 설명하여 보십시오. (롬 1:4; 시 2:7-8)
4. 1)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예수님의 독생자 되심과 어떻게 다릅니까?
2)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되는 것을 법적으로만 생각하면 어떤 점에서 부족합니까?
3)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가 된 우리에게 약속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4) 우리가 양자가 되는 일에서 성신께서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5)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삼위 하나님의 사역과 관계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5. 1) 예수님께서 ‘맏아들’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어떤 점에서 우리와 공통점이 있습니까? 또한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2) 예수님께서 맏아들이신 것을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과 관련하여서 설명하여 보십시오.(롬 8:29)
3)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은 가족과 교회와 사회의 삶에서 어떻게 나타납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3주일 (II) (34문)
- 주님께서 베푸시는 구원과 우리의 순종 -
생각할 문제
1. 1) 로마 제국에서 ‘주’는 누구를 가리켰습니까?
2) 로마 제국에서 기독교인이 왜 어려움을 당하였습니까?
3) ‘여호와’라는 이름은 무슨 뜻입니까?
4) 이사야서의 ‘내가 곧 그니라’라는 말은 여호와의 이름을 어떻게 더 설명합니까?
5) 그리스어 성경에서 여호와를 ‘주’라고 번역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 1) 예수님께서는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주’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하셨습니까? 예수님을 주라고 부르는 사람은 무엇을 얻습니까?
2) 예수님께서 부활 이전에 ‘주’로 불리신 예들을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3) 요한계시록에서는 ‘주’라는 칭호를 어떻게 해석하여서 사용합니까?
4) 여호와의 이름을 주신 것과 부활 때에 ‘주’라는 이름을 주신 것은 어떤 공통점이 있습니까?
3. 1)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예수님께서 ‘주’가 되셨다는 것을 고백하는 사람은 어떠한 복을 얻습니까?
2) 예수님을 ‘주’라고 고백하는 사람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3) 사람들이 ‘노예의 의지’를 이야기하면서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4) ‘영광스러운 종’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4주일 (35-36문)
- 동정녀 탄생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성신으로 잉태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으며”라고 고백하는데, 여기에서 중보자의 신성과 인성을 지적하여 보십시오(갈 4:4).
2) 동정녀 탄생과 십자가는 어떻게 연결됩니까?
3) 동정녀 탄생을 무시하거나 부인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각각 무엇입니까?
4) 동정녀 탄생이 왜 중요합니까?
2. 1) 성경에서는 ‘성신의 덮으심’이라는 말로 동정녀 탄생을 가르칩니다(눅 1:35. 참조. 창 1:2). 여기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2) 동정녀 탄생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어떤 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까?
3) 마리아가 동정녀 탄생의 사실을 어떻게 믿을 수 있었겠습니까?
3. 동정녀 탄생을 중보자와 관련하여서 설명하여 보십시오(참조. 16-18문과 35문).
4. 1) 육신을 입으신 예수님께서 “여전히 참되고 영원하신 하나님”이라는 말을 설명하여 보십시오.
2) 동정녀 탄생은 ‘알려진 비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렇습니까?
3) 비밀을 아는 사람은 어떠한 반응을 보입니까? (딤전 3:16)
5. 1) 36문에서는 동정녀 탄생의 유익으로 어떠한 사실을 가르칩니까?
2) 재세례파는 동정녀 탄생에 대하여서 어떻게 설명합니까? 그들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3) 동정녀 탄생에서 배울 수 있는 삶의 원칙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5주일 (37-39문)
- 그리스도의 고난과 우리의 구원 -
생각할 문제
1. 1) 사도신경에서는 예수님의 생애를 어떻게 고백하고, 37문에서는 예수님의 일생을 어떻게 설명합니까?
2) 예수님께서 태어나실 때와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에 어떻게 하나님의 진노를 짊어지셨습니까? 또한 공생애 기간의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3) 예수님께서 생애 마지막 시기에 겟세마네 동산과 십자가 위에서 짊어지신 진노에 대하여서 이야기하여 보십시오.
4) 화목제물이란 무슨 뜻입니까?
5) 예수님께서 화목제물이 되신 것은 이교도의 풍습과 어떻게 다릅니까?
2. 1) 38문에서 이야기하는 두 가지 재판정은 무엇이고, 어떻게 연결됩니까?
2) 빌라도의 재판에서 드러난 두 가지 판결은 무엇이고, 어떻게 연결됩니까?
3) 빌라도 아래에서 고난을 받으셨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3. 1) 나무에 달리셨다는 말로 강조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신 21:23)
2) 우리가 십자가의 깊은 의미를 잘 모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사셨던 모든 기간에 하나님의 진노를 짊어지셨다는 사실은 지금 이 세상에 사는 우리의 삶에 대하여서 어떠한 사실을 함축합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6주일 (I) (40-43문)
- 주님의 죽으심과 장사되심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예수님께서 죽음으로 죗값을 치러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진리 때문에 죗값을 치른다는 것을 알려 주는 성경 구절들을 들어 보십시오.
2. 1) 예수님의 장사되심은 무엇을 확증합니까?
2) 예수님의 죽으심을 로마 군인, 빌라도,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이 각각 어떻게 확증하였습니까?
3) 예수님께서 마지막 아담으로서 묻히신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3. 1) 예수님의 죽으심과 우리의 죽음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2) 42문에서 이야기하는 두 가지 유익은 무엇입니까?
3) 죄 짓는 것을 그친다는 말은 이 세상에서의 삶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입니까?
4) 신자의 죽음을 자는 것으로 표현하는 이유들은 무엇입니까?
5) 불신자의 죽음은 어떻게 이해하여야 합니까?
4. 1) 43문에서 가르쳐 주는 유익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2) 신자에게 옛사람이 남아 있다고 말하면 옳습니까? 옛사람과 육신의 악한 소욕은 어떻게 다릅니까?
3) 육신의 악한 소욕에 따르지 않으려면 무엇을 잘 믿어야 합니까?
4) 그리스도의 장사되심이 어떤 점에서 위로가 됩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6주일 (II) (44문)
- 음부에 내려가심과 풍성한 위로의 복음 -
생각할 문제
1. 1) 음부라는 말이 다음의 성경에서 어떤 뜻으로 사용되었습니까? 눅 16:23; 창 42:38; 시 116:3
2. 1) 음부라는 말의 이해에 따라서 “음부에 내려가셨으며”라는 말을 이해하는 것이 어떻게 나뉩니까?
2) 로마 교회에서는 음부에 내려가셨다는 구절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베드로전서 3:18-19가 어떤 점에서 연옥설의 근거가 될 수 없습니까?
3)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50문에서는 음부에 내려가셨다는 구절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이 해석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4)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는 지옥의 고통을 어디에서 당한 것으로 가르칩니까? 겟세마네 동산과 십자가로 나누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5) 음부에 내려가신 것을 십자가의 고통으로 이해할 경우 어떤 어려움에 부딪힙니까?
3. 1) “음부에 내려가셨으며”라는 구절에는 이중적인 의미가 있는데, 예수님의 육신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와 영혼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에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2) 사도신경이 그 표현을 빌려 온 에베소서 4:9에서 “땅 아랫 곳”은 무엇을 가리킵니까?
3) 음부에 내려가셨다는 말을 예수님의 지상 사역으로 이해하면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4. 1) 음부에 내려가셨다는 것이 우리에게 ‘위로의 복음’이 되는 까닭을 설명하여 보십시오.
2) 우리의 대제사장께서 하신 일을 통해 우리는 어떠한 두려움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까? (히 2:15)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7주일 (45문)
- 부활의 사실과 세 가지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45문에서 고백하는 부활의 사실과 그 유익은 각각 무엇입니까?
2) 부활의 유익을 세 시제로 나누어서 가르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부활의 사실을 반대하는 주장들과 그 약점은 각각 무엇입니까?
4) 부활의 사실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려고 하는 사람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5) 어떻게 하여야 부활의 신앙을 가질 수 있습니까?
6) 부활의 사실과 의미의 관계를 정리하여 보십시오.
2. 1) 어떤 점에서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의 칭의’라고 할 수 있습니까? (딤전 3:16)
2) 예수님께서 부활로써 ‘살려 주는 영’이 되셨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고전 15:44)
3. 1) 신자가 의롭다 함을 받은 사실은 어디에서 그 효과를 나타냅니까?
2) 신자가 그리스도와 연합하였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1) 부활을 ‘영광스러운 부활’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부활의 몸을 ‘신령한 몸’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보증’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4) ‘첫 열매’가 부활에서 나타내는 사실은 무엇입니까?
5. 1) 부활의 유익을 세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때에 그중 한 측면이라도 약화시킨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2) 부활이 주는 현재의 유익을 바르게 알고 믿을 때와 그렇지 못할 때에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겠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8주일 (46-49문)
- 승천의 사실과 세 가지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예수님의 승천이 전제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승천을 예수님의 사역과 관련하여서 설명해 보십시오.
2) 예수님께서 승천의 광경을 보여 주신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3) 천사가 전하여 준 말에서 배운 사실은 무엇입니까?
4) 예수님께서 올라가신 하늘은 어떤 곳입니까?
2. 1)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셨지만 어떻게 우리와 항상 함께하십니까?
2) 신성과 인성을 구분하여서 설명하는 것은 어떤 점에서 뛰어납니까? 성찬에 대한 논의와 관련하여서 설명해 보십시오.
3) “칼빈주의를 초월하여”라는 말이 나온 역사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3. 1) 승천이 주는 세 가지 유익은 무엇입니까?
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시는 것이 우리의 구원과 생활에 각각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3)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있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4) 그리스도께서 ‘짝이 되는 그 보증’으로 우리에게 주신 것은 무엇입니까?
5) 위의 것을 구하고 땅의 것을 구하지 않는 생활을 구체적으로 말하여 보십시오.
4. 1) ‘인자가 들린다’는 말의 이중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2)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는 사실이 지금 당신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9주일 (I) (50-51문)
- 하나님 오른편에서 다스리심이 주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예수님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2) 예수님께서 ‘서서’ 일하시는 것으로 가르친 부분은 어떻게 이해하여야 합니까?
3) 예수님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으신 것을 ‘과도기’로만 이해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깁니까?
2. 1) 예수님께서 교회의 머리로서 다스리시는 것이 함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에베소서 1:22를 바르게 해석하여 보십시오.
3) 예수님께서 교회를 위하여서 만물을 다스리신다는 사실이 주는 ‘위로’와 ‘책임’은 무엇입니까?
3. 1) 오순절에 성신께서 오셔서 시작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2) 오순절 날에 있었던 방언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3) 성신께서 신자에게 주시는 ‘하늘의 은사들’은 무엇입니까?
4) 진리의 영이신 성신께서 교회에 주신 선물은 무엇입니까? (요 16:13-14)
5)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주신 선물은 무엇입니까? (엡 4:8-12)
6) ‘성신의 은사’가 전제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7) 성신의 은사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는 무엇입니까? 왜 그러한 오해가 생기겠습니까?
4. 우리는 어떻게 신령한 전쟁에 참여하며, 우리의 마땅한 본분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9주일 (II) (52문)
- 그리스도의 심판이 주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사람들이 재림에 대하여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그리스도의 재림이 어떤 점에서 우리에게 위로가 됩니까?
3) 재림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태도는 무엇이고 공통된 약점은 무엇입니까?
4) 52문은 재림을 주님의 사역의 완성으로서 어떻게 고백합니까?
2. 1) 이미 죽어서 묻힌 사람은 어떻게 심판을 받습니까? (계 20:13)
2) 심판주는 동시에 창조주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3. 주님의 재림에서 신자는 어떠한 위로를 얻습니까?
4. 1) 주님의 재림을 생각할 때에 오늘 우리의 삶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2) 주님의 재림이 없다고 부인하고 조롱하는 사람이 모르는 중요한 사실은 무엇입니까?
3) 재림 전의 징조를 사람 중심적으로 이해하는 예를 들어 보십시오.
5. 1) 재림의 사실 앞에서 주님께서 경고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눅 21:34)
2) 주님께서 마지막 날에 사람들을 왼편과 오른편으로 나누실 기준은 무엇입니까?
3) 어떻게 하면 주님의 재림을 가장 잘 준비할 수 있겠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0주일 (53문)
- 성신 하나님께서 주시는 위로 -
생각할 문제
1. 1) 오순절 교회나 이른바 “꽃다발 신학”에서는 성신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2) 사도신경에서는 성신 하나님의 사역을 어떻게 고백합니까?
3) 개혁교회는 성신론이 약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약점을 갖고 있습니까? 참된 성신론은 어떻게 세울 수 있겠습니까?
2. 1) 25문과 53문에서는 성신의 위격에 대하여서 어떻게 고백합니까?
2) 요한복음 16:13-14에서 ‘장래 일’은 무엇을 가리킵니까?
3) 그리스도를 제외하고 성신만을 강조하는 현상은 어떻게 평가하여야 합니까?
4) “나에게 주어지신 분”이라는 표현이 표시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1) “또한 나에게도 주어지신 분”이라는 표현이 표시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교회를 떠나서 자기의 은사를 주장하는 사람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4. 1) 성신께서 하시는 일을 세 가지로 정리하여 보십시오.
2) 성신을 중심으로 교회와 개인의 삶의 관계에 대하여서 이야기해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1주일 (I) (54문)
- 교회에 대한 믿음과 실존적 고백 -
생각할 문제
1. 교회를 안다고 하는 것과 믿는다고 하는 것은 어떻게 다릅니까?
2. 1) 54문의 주어는 무엇이며, 이것이 함축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2) 교회를 임의 단체나 민주적인 단체로 생각하는 것은 어떤 점에서 근본적으로 부족합니까? 신앙고백적인 면에서 생각하여 보십시오.
3) 보편적 교회를 공간과 시간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4) 보편적 교회와 지역 교회의 관계를 설명해 보십시오.
3. 1) 교회의 통일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2) 참된 교회와 거짓 교회와 연약한 교회에 대하여서 설명해 보십시오.
3)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로 구분하는 것은 무엇을 출발점으로 삼습니까? 이 구분이 어떤 점에서 정당하지 않습니까?
4)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를 설명하는 이론적인 틀은 무엇입니까? 성경에서는 어떻게 설명합니까?
5) 16세기의 역사적 상황에서 칼빈이 말한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를 설명해 보십시오.
6)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로 구분하면, 신자의 삶이 어떻게 형성되겠습니까?
4. 1) “이 교회의 살아 있는 지체”라는 말은 거룩한 보편적 교회와 어떻게 연결됩니까?
2) 이 교회의 살아 있는 지체임을 “믿는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1주일 (II) (55문)
- 성도의 교제는 그리스도와 교제하는 것 -
생각할 문제
1. 1) ‘성도의 교제’를 말하면서 주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자기의 은사를 다른 사람의 유익과 복을 위하여서 사용하는 사람의 태도는 어떠하여야 합니까?
2. 1) 성도의 교제와 교회를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은 어떤 부족이 있습니까?
2) ‘교회 안의 작은 교회들’이란 무엇이고 어떤 점에서 잘못이 있습니까?
3. 1) 요한일서 1:3에서 ‘우리’는 누구입니까?
2) 성도의 교제는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유지됩니까?
3) 성도의 사귐에서 나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합니까?
4) 삼위 하나님의 교제를 ‘영광’을 중심으로 이야기해 보십시오.
5) 우리가 삼위 하나님의 교제에 참여함을 ‘영광’을 중심으로 이야기해 보십시오.
4. 1) 오순절 날 예루살렘 교회에서 이루어진 교제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행 4:32 등)
2) 받은 것이 없어서 다른 사람을 돕지 못하겠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입니까?
3)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나누는 교제의 특징들에 대하여서 이야기해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1주일 (III) (56문)
- 죄 사함의 고백이 주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사도신경에서 교회에 대한 고백을 하고 나서 죄 사함을 고백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 20:23). 반대의 순서로 고백하는 사람의 생각은 무엇입니까?
2) 죄 사함 다음에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을 고백하는 것은 이 세상의 삶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입니까?
3)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에서는 죄 사함에 대하여서 어떻게 가르칩니까?
2. 1) 56문에서는 하나님께서 무엇을 기억하지 않으신다고 합니까?
2) 하나님께서 기억하지 않으신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3) 하나님께서 기억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그리스도와 무관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어떻게 살겠습니까?
4) 죄 사함을 바르게 깨닫는 사람은 어떠한 마음의 상태에 들어갑니까? (시 130:4)
3. 1) 교회가 전파하는 것의 핵심은 무엇이어야 합니까? 이것은 사람들의 생각과 어떻게 다릅니까?
2) 죄를 지은 다윗의 심정과 용서를 받은 심정을 시편 32편에서는 어떻게 표현합니까?
3) 교회에서 죄 사함을 심각하게 가르치는 것이 어떻게 개인의 삶에서 복이 됩니까?
4) 죄 사함의 복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2주일 (57-58문)
- ‘죽어서’의 위로와 ‘살아서’의 위로 -
생각할 문제
1. 1) 사도신경에서는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을 누구의 사역으로 가르칩니까?
2) 교회와 부활과 영생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3) 죽음을 분리로 설명하여 보십시오. 신자와 불신자는 각각 어떻게 됩니까?
4) 죽음을 연합으로 설명하여 보십시오. 어떤 의미에서 죽음이 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5) 불신자는 죽음을 어떻게 대합니까?
2. 1) 중간 상태란 무엇입니까?
2) 신자의 몸의 부활을 성신의 사역과 관련하여서 설명해 보십시오.
3. 1) 생명이란 무엇이고, 영생이란 무엇입니까?
2) 마지막 날의 모습을 찬송의 관점에서 설명해 보십시오. 다스림과 찬송은 어떻게 연결됩니까?
3) 시편 8편에서 만물을 다스리는 사람을 어떻게 묘사합니까?
4. 1) 새 하늘과 새 땅을 ‘없는 것’이 많은 곳으로 묘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누가 완성에 참여합니까?
3) 위로의 관점에서 22주일과 1주일을 연결하여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3주일 (59-61문)
- 사도신경을 고백할 때에 얻는 유익 -
생각할 문제
1. 1) 사도신경을 배운 사람이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2) 59문에서는 의롭게 된다는 것을 세 가지로 설명합니다. 그 내용을 요약해 보십시오.
2. 1) 나의 양심이 고소하는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2) 그 고소에 대하여서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변호를 하십니까?
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 함을 받았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3. 1) 그리스도의 은덕을 우리는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2) “믿음 때문에”라고 이해하는 것은 어떤 점에서 부족합니까? 신율법주의란 무엇입니까?
3) “믿음 없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어떤 점에서 부족합니까?
4) “오직 믿음으로”라는 말은 믿음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입니까?
4. 1) 60문에서 ‘의롭다 하심’이 어떻게 두 가지 뜻으로 사용되었습니까?
2) 칭의와 성화를 예리하게 나누는 것은 어떤 문제점이 있습니까? 성경적인 증거와 신자의 삶으로 나누어서 대답해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4주일 (62-64문)
- 선행은 믿음의 열매 -
생각할 문제
1. 1) 24주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가 무엇입니까?
2) 24주일에서 제기하는 세 질문의 관계를 살펴보십시오. 세 질문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3) 세 문답을 자세히 읽으면서 우리의 선행이 거절되는 이유(62문), 인정되는 이유(63문), 기대되는 이유를 써 보십시오(64문).
2. 1) 사람의 선행이 ‘의’가 된다는 주장과 ‘의의 일부’가 된다는 주장은 어떤 공통점이 있습니까?
2) 갈라디아 교회에 전파된 ‘다른 복음’은 무엇이며 그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3) 바울 사도는 어떠한 사람들에게 “놀라고 망하라”고 말하였습니까? 여기에서 생각할 점은 무엇입니까?
4) 이사야 선지자는 ‘우리의 의’를 무엇에 비유합니까? ‘우리의 의’와 비슷한 말은 무엇입니까?
3. 1) 하나님께서 주시는 상은 어떻게 이해하여야 합니까?
2) 상을 받은 사람은 어떠한 태도를 취합니까?
4. 1)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복음이 전파될 때에 유대주의자들은 어떻게 비난하였습니까? (롬 6:1)
2) 우리는 감사의 열매를 어떻게 맺습니까? (요 15:5)
3) 신자의 선행이 왜 하나님께 대한 찬송으로 귀결됩니까? (롬 11:36)
5. 성경에 나오는 면류관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의의 면류관을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5주일 (I) (65문)
- 복음의 강설이 일으키는 믿음 -
생각할 문제
1. 1) 성신께서 복음의 강설과 성례를 가지고 행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
2)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할 수 있습니까? (고전 12:3)
3) 성신의 사역을 바람에 비유하신 뜻은 무엇이겠습니까?
4) 시편 119:18의 기도를 드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1) 성신께서 말씀으로 믿음을 ‘일깨운다’는 말과 ‘일으킨다’는 말은 어떻게 다릅니까? 고린도후서 4:6을 근거로 대답해 보십시오.
2) 신비주의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3) ‘썩지 아니할 씨’(벧전 1:23)는 무엇을 가리킵니까? 중생과 재창조의 관계를 설명해 보십시오(약 1:18).
4) 성신께서 말씀을 은혜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사람들은 왜 무시하려고 합니까? 또한 무시한 결과는 무엇입니까?
5) 물과 성신으로 거듭난다는 말씀을 요한복음 3장의 맥락에서 설명해 보십시오.
3. 1) 65문에서 ‘거룩한 복음의 강설’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뜻은 무엇입니까?
2) 거짓 선지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3) 말씀을 전하는 직분자를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4) 성신께서 말씀을 사용하신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5주일 (Ⅱ) (66-68문)
- 복음 약속의 눈에 보이는 표와 인인 성례 -
생각할 문제
1. 1) 성례는 무엇의 표와 인입니까?
2) 표와 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네덜란드 신앙고백서 33조에서는 같은 내용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4) 성례를 신자의 믿음에 대한 표와 인으로 생각하기 쉬운 이유는 무엇이며,
그럴 때에 어떤 오류에 빠집니까?
2. 1) 말씀과 성례의 관계를 무시하면 미신적인 생각에 빠지는데, 그 예를 들어 보십시오.
2) 성례의 주인이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놓칠 때에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합니까?
3. 1) 믿음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2) 그것이 생활에서는 어떠한 영향을 끼칩니까?
4. 1) 구약의 성례와 신약의 성례가 가리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2) 구약의 성례와 신약의 성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3) 로마 교회에서 다른 성례들을 덧붙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다른 성례들을 덧붙이는 것은 어떤 점에서 그릇되었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6주일 (69-71문)
- 그리스도의 피와 성신으로 씻겨 주는 세례 -
생각할 문제
1. 1) 예수님께서 세례를 제정하신 시기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세상 끝 날까지 함께 있으리라”는 말씀을 덧붙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3) 할례와 달리 세례에서는 보편성이 어떻게 잘 드러납니까?
2. 1) 세례가 표시하고 확증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세례를 사람의 믿음의 표로 생각하면 어떤 점에서 부족합니까?
3) 세례와 믿음의 관계를 설명해 보십시오.
3. 1) 그리스도의 피로 정결케 되는 것을 누구의 일로 가르칩니까?
2) 70문에서 말하는 두 가지 거룩함을 말해 보십시오.
3) 고린도전서 1:2에서는 거룩함을 어떤 의미로 사용합니까?
4) 확정적 성화와 점진적 성화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5) 세례의 횟수와 효력에 대하여서 이야기해 보십시오.
6) 세례 예식문의 기도에서는 그것을 어떠한 말로 표현합니까?
4. 1) 중생의 씻음이란 무슨 뜻입니까?
2) 세례를 죄를 씻음이라고 가르치는 뜻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7주일 (72-74문)
- 세례에 대한 세 가지 오해 -
생각할 문제
1. 1) 27주일의 세 문답에서 각각 다루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2) 세례를 구원과 동일시하는 사람이나 상징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어떤 점에서 똑같습니까?
3) 재세례파가 강조하는 것은 무엇이고 간과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어떻게 ‘영원한 언약’이 될 수 있습니까?
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뿐 아니라 그의 후손과도 언약을 맺으셨다는 사실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께서 맺으신 언약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4) 할례의 두 가지 의미는 무엇입니까?
5) 할례가 옛 세상과 단절하고 새로운 세상에 속한다는 뜻이 세례에서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6) 할례와 세례의 연속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3. 1) 예수님께서 어린아이에게 복을 주신 사실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아이에게도 속죄와 성신이 약속되었다는 사실이 부모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1) 도르트신조 1장 17조가 약속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으로 위로를 받은 부모가 깨달아야 할 것은 무엇이고, 힘써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8주일 (75-77문)
- 기념하고 기대하게 하는 성찬 -
생각할 문제
1. 1) 28주일과 26주일은 구조가 어떻게 비슷합니까?
2) ‘주의 만찬’에서 주님께서 명령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성찬을 개인주의적으로 생각하거나 사회적 관계에서 생각하는 사람의 근본적인 오류는 무엇입니까?
2. 1) 그리스도의 몸을 ‘먹는다’는 말을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설명하셨습니까? (요 6:35-36, 40)
2) 성찬을 받은 사람이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라고 말한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3)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하였다는 것을 성찬 예식에서는 어떻게 가르칩니까? 요리문답은 어떤 표현을 사용합니까?
3. 1) 성찬은 언제 제정되었습니까? 그 시기에 담긴 뜻은 무엇입니까?
2) 유월절에 무엇을 기념하였습니까? ‘우리 집을 구원하셨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3) 유월절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성찬에서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것은 일상적인 기념과 어떻게 다릅니까?
5) 성찬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4. 1) 성찬은 구원의 역사를 어떻게 요약합니까? 그것이 개인의 삶에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우리가 성찬을 제대로 기념하거나 기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9주일 (78-79문)
-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는 예식인 성찬 -
생각할 문제
1. 1) 화체설이 근거로 제시하는 것과 그 주장의 오류는 무엇입니까?
2) 기념설이 근거로 제시하는 것과 그 주장의 오류는 무엇입니까?
2. 우리가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것의 독특한 점을 기념하는 대상과 참여하는 사람의 관점으로 나누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3. 1) ‘성례적 용어’란 무슨 뜻입니까? 은유와 어떻게 다릅니까?
2) 성례적 용어의 성경적인 예를 들어 보십시오.
4. 1) 성찬이 가르치고 확신시키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2) 성찬이 주는 두 가지 효과는 무엇입니까?
5. 1) 성찬의 신비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성찬이 우리의 생활에 주는 실제적인 유익은 무엇입니까?
3) 성찬에서 빵을 사용하신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30주일 (80-82문)
- 제단이 아니라 식탁인 성찬 -
생각할 문제
1. 1) 성찬에 대한 논쟁에서 핵심은 성찬의 성격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을 식탁으로 보는 것과 제단으로 보는 것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냅니까?
2) 식탁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3) 미사를 주장하는 그럴듯한 동기는 무엇이고,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4) 미사를 왜 우상 숭배라고 합니까? 미사에서 무시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5) 80문을 역사적 상황에서 이해하는 것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2. 1) 성찬에는 누가 참여합니까?
2) 81문에서 가르치는 세 가지 조건은 무엇입니까?
3) 외식하는 사람이나 회개하지 않는 사람이 참여하면 어떻게 됩니까?
4) 그렇게 참여하는 사람의 문제를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3. 1) 성찬에서 교회의 감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 권징이 있을 때에 그에 대한 교회 전체의 책임은 무엇입니까? (살후 3:14-15)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31주일 (83-85문)
- 천국의 두 가지 열쇠 -
생각할 문제
1. 1) 천국의 두 열쇠는 무엇입니까?
2) 일반적 권징과 특별한 권징이란 무엇입니까?
3) 가르침과 권징은 어떻게 연결됩니까? 성경 구절을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4) 사도들에게 매고 푸는 권세를 주셨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이 말씀이 우리의 교회 생활에서는 어떻게 적용됩니까?
2. 1) 첫 번째 열쇠로 천국의 문이 열리고 닫힌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2) ‘복음의 강설로 천국이 열린다’는 말이 암시하는 것은 무엇이고,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요한복음 20:21-23에서 가르치는 두 가지 사실은 무엇입니까?
4) 사도적 복음을 전하는 강설이 가져오는 두 가지 효과는 무엇입니까?
3. 1) 권징의 열쇠로 천국의 문이 닫히고 열린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2) 교회의 권징이 다루는 대상은 무엇입니까?
3) 개인적인 권면과 교회적인 권징의 관계를 성구를 들어서 설명해 보십시오.
4) 권징이 지니는 종말론적 성격이 개인이나 교회의 삶에서 나타내는 효과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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