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업무,일지

[스크랩] 산재청구

주거시엔셩 2014. 1. 16. 00:49

 

그래서 오늘 산재 청구를 해봤습니다. 몇년 전에 청구한 이후로 환자가 없었는데 올해 2월부터 달마다 오시는 산재 환자가 있거든요. 청구를 미뤄놨었는데 겸사로 해봤습니다.
 
한우리님도 유팜 쓰시니까 제가 한 그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좋죠잉?
그럼 시작해볼까요?
 
유팜 화면에서 /보험청구관리(4)/를 클릭해서 보험 청구 작업을 진행합니다.
건강보험 청구하는 것과 같게 진행하되, 청구 선택에서 산재 환자를 구분해서 잘 선택해줘야 합니다. 저의 환자는 후유증상 관리자라 '근로복지공단(후유증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산재환자가 처음 오면 처방전과 산재 카드를 가져 오죠. 보통 병원에서 설명해줘서 그런지, 병원에서 서류를 챙겨줘서 그런지 카드 앞면이 복사된 것을 가져오더라고요. 거기 나온 내용을 꼼꼼히 잘 입력해야 합니다. 제가 처음에 제대로 입력을 안했더니 차수 생성 후 화면이 넘어 갔는데 아무도 안 뜨더라고요. ㅎㅎ
 
처방 입력화면 왼쪽편에 있는 칸을 다 채워넣어줘야 합니다. 전화번호 빼고 모두.
보험구분은 '산재, 그 오른쪽 칸에 '후유증상'인지 '수협산재'인지 선택해주고요. 선택 안하면 그냥 산재환자가 되는 것이고.
 
산재명칭은 '근로복지공단', 그 오른쪽 칸에는 산재 일자(재해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관리번호와 회사명칭은 산재 카드에 나온대로 써주면 되고.
 
잘 입력하셨죠?
 
그럼 고객명단 확인 후 바로 '명세서생성'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생성된 명세서가 파일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처음이니까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고 넘어가죠.
 
바탕화면에서 내컴퓨터>로컬디스크(C:)>KTEDI>tr>Gen_in 순서로 클릭해 봅니다.
다시 한번 경로를 말씀드리면 C:\KTEDI\tr\Gen_in 이렇게 됩니다.
(KTEDI를 쓰지 않더라도 폴더 이름이 이렇게 되어 있답니다.)
 
이제 확인해 보세요.
M011, M024.1, M024.2, M024.3 가 있나요?
명세서를 생성할 때마다 매번 이런 파일명으로 새 파일이 만들어지나 봅니다.
 
이제 반은 왔네요. 남은 건 근로복지 공단에 청구하는 것.
 
다시 유팜 화면에서 보험청구관리(4)를 클릭하고 하부 메뉴에 있는 산재토탈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앗, 제가 조금 전에 그거 클릭했다가 이 화면을 다 날려버렸습니다. 지금 두번째 쓰고 있단 말쌈. 클릭했더니 이 약사회 홈피 게시판이 산재토탈서비스 홈피로 바뀌어 버렸거든요.
(이건 잘못됐죠? 새 창으로 떠야 정상 아닌가요?)
 
여기가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 토탈서비스 홈입니다.
 
일단 회원 가입하셨는지 확인. ID/비번찾기 통해 확인해보세요.
약국은 '개인사용자'에 해당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려 해도 ID와 비번이 필요하니 이건 알아두셔야 합니다.
약국 공인인증서는 매년 갱신되니까 작년에 이 홈피를 이용하지 않았다면 다시 공인인증서 등록을 한 후에 이용해야 할 거에요.
 
음... 저도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봅니다.
하드에 있는 약국 이름으로 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과정에 한번 거부 당했네요.
약국용은 주민번호로 된 게 아니라 사업자 번호로 되어 있으니 '법인'을 클릭해 입력해야 하는 걸 개인 주민번호로 하니 일치하지 않는다고 나오더라고요. (뭔 소린가 하시겠지만 직접 해보시면 앱니당!)
 
이거 귀찮으면 계속 ID와 비번으로 로긴하면 됩니다.
 
로긴했더니 이상한 게 뜨네요. 메뉴 선택에 따라 다르게 들어가나보죠잉?
우리는 오른쪽의 것. '그밖에메뉴'를 클릭하면 되겠지용.
이제 저를 환영한다고 하네요. ㅎㅎ
 
이제 진짜 청구 작업 들어갑니뎅.
상단 메뉴의 맨 앞에 있는 [전자신고]를 눌러보면 뒤에서 네번째에 [진료비/약제비청구]가 나옵니다. 클릭하고 맨 위에 있는 [진료비/약제비청구 목록]으로 들어갑니뎅.
 
자동으로 청구기관코드와 명칭(역전이화)이 나옵니다.
여지껏 한번도 산재 청구를 안하셨다면 안나오겠죠? 그런 경우엔 더 복잡하겠네요. 먼저 가입신고부터 해얄 테니까. 신고 서식에 따라 약국 정보 기입해 제출해야 할 거에요. 오래 되어서 잊었네요. 청구와 관련된 문의는 '담당자 연락처 바로가기'도 있으니 친절하네요.^^)
 
다 되어 있다 치고, 진행합니당.
이 화면에서 [조회] 단추는 나중에 사용하시고, 그 아래에 있는 [신규청구] 단추를 클릭합니다. [1.청구명세서 직접 작성]과 [2.청구명세서 파일 업로드]라고 나오는데 우리는 2번 선택해야겠쥬? 아까 명세서 파일 만들어 놨으니께.
 
바로 가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청구기관 코드를 선택하면 위에 있는 '청구정보'는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그 다음, 파일 추가는 네 개 모두 '찾아보기'를 클릭해 아까 경로(C:\KTEDI\tr\Gen_in)를 알려드린 파일을 하나씩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업로드 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C:\KTEDI\tr\Gen_in\M011
C:\KTEDI\tr\Gen_in\M024.1
C:\KTEDI\tr\Gen_in\M024.2
C:\KTEDI\tr\Gen_in\M024.3
 
다 했으니 그 다음 단계로 갑니다. 넘어가기 전에 아래에 보면 단추가 두 개 나와요.
[사전점검/취소]
잘못된 게 있거나 하면 취소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도 되면 '사전점검'을 클릭.
그 다음엔 화면 안내에 따라 고고씽~.
 
[진료비/약제비 청구목록] 클릭.
청구 작업 처음 화면으로 감. 여기서 [조회]를 눌러보면 사전 점검 '진행중'이나 '완료' 등으로 표시가 됩니다.
 
뭔가 잘못된 게 있으면 내용이 나옵니다.
제가 처음에 처방 입력화면에서 '재해일' 등을 입력 안했더니 그게 다 뜨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했습죠. (시행착오!^^)
 
2~5분쯤 지나면 '사전심사완료'라고 나옵니다.
 
 
그러면 파랑색 전송번호를 클릭합니다. 단계 화면이 나옵니다. 2단계 사전점검 끝났으니 [3단계 접수 및 취소]를 클릭해서 접수하면 됩니다.  화면이 넘어가면 다시 확인합니다. 1[.접수 2. 취소] 1번 접수를 클릭하면 청구, 접수가 끝.
[접수증] 단추가 나오는데 클릭하면 접수번호와 '접수처리완료'라고 나옵니다.
 
 
정말 끝~~~
출처 : 자연처럼 자연스럽게
글쓴이 : 자연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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