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안드로이드의 배경 및 개발을 위한 준비 과정들을 다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SDK에 대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SDK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Docs
Android Documentation을 뜻하며, 이는 안드로이드 SDK의 각종 패키지, 클래스에 대한 설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바를 공부하신 분이라면 이미 Java SDK Documentation을 알고 계실 터이고, 아마 별 무리 없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내용은 인터넷에도 올라와 있으니, 궁금할 때마다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2) Samples
제목 그대로, 예제 프로그램 코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코드는 바로 이클립스 프로젝트에 추가하여 실행해 볼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처음 배우는 입장에선 이러한 것이 있으면 적절히 눈팅(?) 하기가 쉬워지죠. 자신만의 코드를 자신의 힘으로 직접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이러한 예제 코드들을 연구하면서 얻는 것도 상당합니다.
(3) Tools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이 포함됩니다. (컴파일러, 에뮬레이터 등..)
보통, 이클립스상에서 개발을 할 것이므로, 이 툴들을 직접 다룰 기회는 그다지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툴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 정도는 알아야겠죠?
간단하게나마 안드로이드 SDK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부분들은 많이 중요하다기보다는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맥을 짚어보는 것이므로, '아, 이런 것이 있구나!' 하는 정도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SDK에 대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SDK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Docs : 안드로이드 SDK에 관한 설명을 포함하는 문서
- Samples : 예제 프로그램
- Tools :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툴 (컴파일러, 에뮬레이터 등..)
(1) Docs
Android Documentation을 뜻하며, 이는 안드로이드 SDK의 각종 패키지, 클래스에 대한 설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바를 공부하신 분이라면 이미 Java SDK Documentation을 알고 계실 터이고, 아마 별 무리 없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내용은 인터넷에도 올라와 있으니, 궁금할 때마다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2) Samples
제목 그대로, 예제 프로그램 코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코드는 바로 이클립스 프로젝트에 추가하여 실행해 볼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처음 배우는 입장에선 이러한 것이 있으면 적절히 눈팅(?) 하기가 쉬워지죠. 자신만의 코드를 자신의 힘으로 직접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이러한 예제 코드들을 연구하면서 얻는 것도 상당합니다.
(3) Tools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이 포함됩니다. (컴파일러, 에뮬레이터 등..)
보통, 이클립스상에서 개발을 할 것이므로, 이 툴들을 직접 다룰 기회는 그다지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툴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 정도는 알아야겠죠?
emulator.exe
자신이 작성한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이 실제 휴대단말에서 동작하는 모습을 PC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프로그램이지요. Command-line prompt에서 옵션을 붙여주면서 실행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이클립스에서 띄워주게 되지요. 에뮬레이터가 구동되는 속도는 생각보다 많이 느립니다. 그 이유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띄우는 것이 리눅스를 하나 더 띄워주는, 즉 운영체제를 하나 더 띄워주는 것과 같아서 오래 걸리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아무튼, 개발하시는 도중에는 한 번 에뮬레이터를 띄웠으면 가능한 끄지 말고 계속 작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에뮬레이터를 껐다 키지 않아도 변경사항은 다 적용됩니다)
자신이 작성한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이 실제 휴대단말에서 동작하는 모습을 PC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프로그램이지요. Command-line prompt에서 옵션을 붙여주면서 실행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이클립스에서 띄워주게 되지요. 에뮬레이터가 구동되는 속도는 생각보다 많이 느립니다. 그 이유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띄우는 것이 리눅스를 하나 더 띄워주는, 즉 운영체제를 하나 더 띄워주는 것과 같아서 오래 걸리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아무튼, 개발하시는 도중에는 한 번 에뮬레이터를 띄웠으면 가능한 끄지 말고 계속 작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에뮬레이터를 껐다 키지 않아도 변경사항은 다 적용됩니다)
adb.exe
Android Debug Bridge로, 에뮬레이터에 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Application의 설치/제거와 에뮬레이터로 파일을 넣고 빼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Android Debug Bridge로, 에뮬레이터에 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Application의 설치/제거와 에뮬레이터로 파일을 넣고 빼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MKSDCARD.exe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가상의 SD카드로 인식하게 해줍니다.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가상의 SD카드로 인식하게 해줍니다.
DX.exe
Android용 응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컴파일러이며, 컴파일이 완료되면 *.dex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생성됩니다. 안드로이드가 Java VM이 아닌 Dalvik VM을 사용하기에, 이런 형식을 사용합니다.
Android용 응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컴파일러이며, 컴파일이 완료되면 *.dex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생성됩니다. 안드로이드가 Java VM이 아닌 Dalvik VM을 사용하기에, 이런 형식을 사용합니다.
간단하게나마 안드로이드 SDK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부분들은 많이 중요하다기보다는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맥을 짚어보는 것이므로, '아, 이런 것이 있구나!' 하는 정도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오라클팁
글쓴이 : 박충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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