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바울은 베냐민지파의 순수한 히브리인으로 길리기아주의 수도이며, 헬레니즘의 중심지인 다소에서 나서 어릴 때부터 율법을 공부하고, 헬라철학에도 접촉하며, 로마의 시민권까지 갖추어 후일의 대전도자가 될 바탕을 쌓았다. 예루살렘에 상경하여 석학 가말리엘의 문하생이 되어 율법에의 깊은 조예와 신념을 가지면서 그리스도에 대한 박해의 선두에 섰으나 다메섹 도상에서 회개하여 초대 그리스도교사에 획기적인 인물이 되었다. 수리아 안디옥을 근거지로 3차에 걸친 전도여행을 통해 소아시아와 마게도냐, 아가야 일대에 교회를 설립하고, 그간 그의 초기 6서신을 기록했다. 3차 여행 끝에 예루살렘에서 체포되어 가이사랴옥을 거쳐 로마로 호송되어 처음 2년간 옥중전도를 하면서 옥중서신 4서신을 기록했다. 그 후 잠시 석방되었다가 다시 수감될 때까지 목회서신 3서신을 기록한 후 순교한 것으로 믿어진다. 때는 66-67년경.
수신자.
로마교회는 로마 대제국의 수도 로마에 있던 유대인과 이방인 신자들(오순절 때 예루살렘 순례자들, 행 2:10을 포함하여)이 자립한 교회로 본다. 그러나 그 도시적 배경으로 그 비중은 급속히 커져 갔다.
목적.
바울이 제 3차 전도여행의 종반기, 고린도에 머무는 동안 다음 선교지로서 로마를 바라보면서 그 준비로 복음의 근본교리를 밝히려 했다.
장소와 연대.
고린도에서, 56-57년경.
특징.
(1) 바울서신의 대표작이요, 그리스도교 신학의 기반인 것.
(2) 교리 중에서도 특히 구원론을 논하고 의신의인(依信義認)의 복음을 밝히는 것.
(3) 구성이 정연하고, 논리적인 것 등.
내용분해
1. 서론(1:1-17)
2. 교리편(1:18-11:36)
1) 죄악론(1:18-3:20)
(1) 이방인의 죄(1:18-32)
(2) 유대인의 죄(2:1-3:8)
(3) 전인류의 죄(3:9-20)
2) 구원론(3:21-8:39)
(1) 의인(義認)의 교리(3:21-5:21)
(가)의인의 기초(3:21-31)
(나)의인의 구약적 배경(4장)
(다)의인의 결과(5장)
(2) 성결의 교리(6:1-8:17)
(가)성결의 기초(6:1-11)
(나)성결의 형태(6:12-7:6)
(다)성결의 길(7:7-8:17)
(3) 영화의 교리(8:18-39)
(가)영화의 대망(18-25)
(나)영화의 보장(26-30)
(다)영화의 개가(31-39)
3) 구원의 역사(9-11장)
(1) 하나님의 예정(9:1-29)
(2) 이스라엘의 거부(9:30-10:21)
(3) 이스라엘의 회복(11장)
3. 실천편(12:1-15:13)
1) 교회적 교훈(12장)
2) 사회적 교훈(13장)
3) 교제에 관한 교훈(14:1-15:13)
4. 결론(15:14-16:27)
1) 사적 부분(15:14-33)
2) 문안(16:1-23)
3) 송영(16:25-27)
추천도서: 니들이 복음을 알어? / 글로벌틴 , 셀그룹 성경공부 교재./
1. 자신을 알면 행복이 보인다
2. 어리석은 지혜를 버리면 행복이 보인다
3. 기준을 바꾸면 행복이 보인다
4. 믿음을 가지면 행복이 보인다
5. 희망을 버리지 않으면 행복이 보인다
6. 은혜의 지배를 받으면 행복이 보인다
7. 새 생명 가운데 살면 행복이 보인다
8. 성령 안에 살면 행복이 보인다
9. 민족을 품으면 행복이 보인다
10. 행복을 전하면 행복이 보인다
11.세상에 물들지 않으면 행복이 보인다
12. 소중한 친구가 있으면 행복이 보인다
roman_셀그룹스터디-로마서-니들이복음을알어_교안과답안.hwp
로마서
행복 바이러스
청소년을 위한 셀 양육 교재 글로벌틴 바이블 스터디 답안
로마서 - 행복 바이러스 (니들이 복음을 알어? ) / 글로벌틴 출판사.
* 아래 사이트에서 성경공부 본문과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되는 저자의 동영상 설교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성경공부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권합니다.
1. 자신을 알면 행복이 보인다
1. 자신이 평소에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 사람에 대해서 그 사람이 왜 행복한 사람인지, 그 사람의 행복의 근원이 무엇일지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2. 소개하기를 부담스러워 하면 자신을 동물에 비유해 보라고 한 뒤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나누어 본다.
먼저 로마서 1 : 1 ~ 7을 읽어보세요.
자신 알기 : 종
자신 찾기 : 택함받았기
내가 존재하는 이유 : 모든
1. 여기서 중요한 적용은 단순히 자신을 ''''''''느낀다''''''''가 아니라 하나님의 시각으로 ''''''''변화된'''''''' 모습을 나누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선택''''''''이 있어야 한다.
3. 하나님이 계획하고 계시는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바울의 명함에는 아마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자 사도 바울''''''''이라고 쓰여있지 않을까?!
2. 어리석은 지혜를 버리면 행복이 보인다
1. 그것은 두 가지 면이 있다. 첫째는 인간은 누구나 행복해지길 원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간의 지식은 한계가 있기에 미래에 대해 늘 불안해 한다는 것이다.
2. 인간의 지혜는 유한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먼저 로마서 1 : 18 ~ 32을 읽어보세요.
진리를 거절하는 인간의 지혜 : 지혜 있다고
어리석은 지혜를 고집하는 인간의 비참함 : 진노
하나님의 진노 : 버려
1. 하나님께 징계를 받았다고 생각했던 일을 나누게 한다. 하나님의 진노는 ''''''''버려둠''''''''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키는 적용이다.
2. 예를 들면 진화론, 동성연애에 대한 잘못된 생각, 주일을 꼭 지킬 필요는 없다는 생각 등 하나님의 생각과 반대되는 생각들을 나눈다.
3. 자신의 지혜를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지혜를 배우는 것이다. 내 생각을 버린다. 말씀을 읽고 묵상한다.
3. 기준을 바꾸면 행복이 보인다
1. 자신에 대한 기준과 다른 사람에 대한 기준이 달랐다.
2.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완벽한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고 있는 것을 보게 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 기준이 되어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고 있는 것을 알게 한다. 이에 대한 나눔을 잘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사건을 예를 들어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본다. 예) 촛불시위
먼저 로마서 2 : 1~16을 읽어보세요.
기준 바꾸기Ⅰ: 진리
기준 바꾸기 Ⅱ: 행위
기준 바꾸기 Ⅲ: 복음
1. 자신이 했던 많은 봉사나 헌신 때문에 이 정도쯤은 하나님도 괜찮다고 하실 거야 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는지 나누어 보도록 한다.
2. 진리가 아닌 자신의 생각으로 기준을 삼고 있는 세상의 지식들이 될 수 있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통해서 거꾸로 기독교를 판단하려는 시기를 지나게 된다. 예를 들면 기독교는 서구의 사상일 뿐이다, 인간의 창조는 하나님이 아니다, 성경의 기적은 거짓이다 등등
3. 복음을 진정으로 받아들였는지, 교회라는 틀 안에만 있는 것인지 스스로 체크해보게 한다.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 올바른 기준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던진 질문이다. 이것을 통해서 구원 체크를 하는 것이 좋다.
4. 믿음을 가지면 행복이 보인다
1.그에게 진정한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먼저 로마서 3 : 19 ~ 28을 읽어보세요.
행복을 파괴하는 죄 : 모든
믿음 없는 인생이 불행한 이유 : 능력
행복을 얻기 위한 필요충분조건 : 믿음
1. 믿음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을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죄로 인해 죄책감과 혼돈에 빠진 친구들에게 ''''''''자백''''''''이 행복의 비결임을 알려주고 죄악들을 구체적으로 적고 자백의 기도를 드리게 한다. 청소년기에는 그 누구보다도 자신의 죄로 인해 힘들어한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하고 세상과 어울리는 것에 대한 죄책감 같은 것이다.
2. 있다면 용서의 확신의 중요성을 설명하도록 해본다. 없다면 다시 복음을 간단히 들려준다.
2. 예수님을 영접한다는 것은 자신이 죄인임을 시인하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구원자요, 우리 인생의 주인임을 믿는 것이다. 이 믿음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질문이다.
5. 희망을 버리지 않으면 행복이 보인다
1. 하나님이 원망스럽지 않았을까?....
2. 가정의 불화, 공부해도 오르지 않는 성적, 반복되는 죄 등으로 인해 절망에 빠져 있을 때 아주 작은 희망의 불씨로 인해 힘을 얻게 되었을 때를 나누어 보도록 한다.
먼저 로마서 4 : 16 ~ 24을 읽어보세요.
희망 붙들기 Ⅰ : 약속
희망 붙들기 Ⅱ : 견고한
희망 붙들기 Ⅲ : 부활
1.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나눌 수 있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그 말씀이 어떻게 힘과 소망을 주었는지 각자가 붙들고 있는 말씀을 나누게 한다. 아이들에게 반응이 없을 경우 교사가 자신의 간증을 나누면 좋다.
2.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평소에도 묵상할 수 있도록 암송해본다.
3. 부활을 왜 믿을 수밖에 없는지 설명하게 하면 아이들의 믿음이 더 강해진다. 예를 들면 "예수님의 부활이 거짓이라면 왜 로마 당국은 예수님의 시체를 시민들에게 보여 제자들의 부활의 증거를 막지 못했겠는가! 부활은 역사가 증거하는 사실이다."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6. 은혜의 지배를 받으면 행복이 보인다
1. 자신에게 있는 것을 누리지 못했다.
2. 못 누린다면 히티 그린과 마찬가지로 이미 가지고 있는데도 누리지 못하는 것이다.
먼저 로마서 5 : 1 ~ 11을 읽어보세요.
은혜의 지배를 받으면 행복한 이유Ⅰ: 화평
은혜의 지배를 받으면 행복한 이유Ⅱ: 기쁨
은혜의 지배를 받으면 행복한 이유Ⅲ: 부끄럽지
1. ''''''''믿음 찾기'''''''' 내용을 정리하게 하는 적용이다.
2. 청소년들은 율법주의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행위로 인해 하나님이 자신에게 은혜를 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지배받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의 은혜를 적어보게 함으로 누려온 것이 많음을 알게 하고 지금도, 앞으로도 누려야할 하나님의 은혜가 바다와 같음을 알게 하는 것이다.
7. 새 생명 가운데 살면 행복이 보인다
1. 하나님이 주신 생명
2. 새 생명 가운데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대답하면 믿음 찾기를 통해서 알아보자고 한 뒤 믿음 찾기로 들어간다.
먼저 로마서 6 : 1 ~ 14을 읽어보세요.
새 생명 가운데 살기Ⅰ: 알게
새 생명 가운데 살기Ⅱ: 다시
새 생명 가운데 살기Ⅲ: 거룩
1. ''''''''믿음 찾기''''''''를 하면서 생각나는 사람이 있는지, 그 사람의 모습이 왜 생각났는지 나누어 보게 하는 질문이다.
2. 우리는 이미 죄에서 해방되었음을 생각해야 한다. 거듭났다는 것은 죄를 짓지 않을 수 있게 된 것이 아니라 죄에서 해방된 것임을 알게 한다.
3. 거듭난 사람은 거룩을 향한 열망이 있다. 죄를 전혀 짓지 않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안 지으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8. 성령 안에 살면 행복이 보인다
1.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 하나님, 위로자, 방언의 은사를 주시는 분, 성경을 생각나게 하시는 분,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기도하는 분이라는 대답 등 어떤 것도 좋다.
2. 아이들은 방언에 대해 얘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가 죄를 깨달은 것도 믿음을 가진 것도 성령의 역사임을 알려주면서 믿음 찾기로 넘어간다.
먼저 로마서 7 : 24 ~ 8 : 14을 읽어보세요.
성령 안에 살기Ⅰ: 정죄
성령 안에 살기Ⅱ: 육신
성령 안에 살기Ⅲ: 인도함
1. 전자는 자신의 행위를 의지하는 것이고, 후자는 하나님의 은혜 속에 사는 것이다.
2. 1번 문제에서의 답을 들어 자신을 의지하려고만 했던 것을 나누는 것이다.
3. 육신대로 사는 것을 나누면 된다. 즉 옛 생활의 모습이 아직 남아 있는 모습들을 나누는 것이다.
9. 민족을 품으면 행복이 보인다
1. 구세군의 자선활동이 왜 필요한지를 끌어내는 질문이다.
2. 평소에 우리나라나 한(韓)민족에 대해서 생각해 본 것을 나누도록 한다.
먼저 로마서 9 : 1 ~ 8을 읽어보세요.
민족을 가슴에 품은 사람Ⅰ: 슬픔
민족을 가슴에 품은 사람Ⅱ: 구원
민족을 가슴에 품은 사람Ⅲ: 계획
1. 오늘 성경공부를 마치면서 내가 민족을 위해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나누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2. 아주 작은 것이라도 좋다. 거창한 것만이 민족을 위한 것이 아님을 주지시킨다. 예를 들면 인터넷에서 불법 성인사이트 스팸 메일이 날아오면 신고한다. 아직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전도한다. 전도는 민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임을 나눈다. 등등
3. 자기 주변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한다. 학교의 복음화를 위해 친구들을 전도하려면 어떤 준비부터 해야하는지 계획을 짜본다. 그것을 위해 금식기도표를 짜보는 것도 훌륭하다. 민족의 복음화를 위해서도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본다.
10. 행복을 전하면 행복이 보인다
1. 다른 누군가에게 분명히 중요한 소식을 인식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2. 우편 배달부와 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있지는 않은지 나누게 하는 질문이다.
먼저 로마서 10 : 1 ~ 15을 읽어보세요.
행복 전하기Ⅰ: 마음으로
행복 전하기Ⅱ: 발
행복 전하기Ⅲ: 지식
1. "하나님이 죄로 인해 불행한 인생을 살다가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나를 위해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고, 우리의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어. 그러니까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심판에 이르지 않고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 행복한 삶을 살 수가 있어."
2. 청소년들은 머리로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마음으로 믿는다면 당연히 죽어 가는 사람에게 복음을 전해야 함을 나누게 한다.
3. 대상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그 사람의 이름을 인식하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큰 시작이 된다. 사진이 있으면 사진을 두고 기도하는 것도 좋다. 전할 내용을 어려워하는 경우 사영리를 외우게 한다.
11. 세상에 물들지 않으면 행복이 보인다
1.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전 많은 것이 결정되는 때이다. 이때의 결정이 이후를 좌우하는 큰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2. 평소의 아이들의 생각을 점검하는 것이다.
먼저 로마서 12 : 1 ~ 2을 읽어보세요.
세상에 물들 지 않기Ⅰ: 영적
세상에 물들 지 않기Ⅱ: 마음
세상에 물들 지 않기Ⅲ: 분별
1. ''''''''믿음 찾기''''''''의 내용을 정리해서 나눌 수 있게 하는 적용이다.
2. 그리스도로 인해 새롭게 되어야 한다.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마음의 변화를 가질 수 없다. 그러기에 마음의 변화를 위해 복음을 듣고 믿어야 한다. 예를 들면 "복음을 듣기 위해 선생님께 복음을 전해달라고 요청한다."고 적용할 수 있다.
3. 세상 친구들과 어울리며 하는 잘못된 행동을 적고 나눈다.
12. 소중한 친구가 있으면 행복이 보인다
1. ''''''''친구''''''''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나눈다. 예를 들면, 친구란 가장 시간이 많이 보내는 사람이다.
2. 같이 어울려 다니는 또래 집단과 진정한 친구의 차이를 나누면 좋다.
먼저 로마서 16 : 1 ~ 5을 읽어보세요.
소중한 친구: 생명
친구 만들기: 그리스도
친구와 함께 해야할 일: 교회, 세상
2. 그리스도 안에서 사귈 수 있는 친구를 찾는다. 그리고 서로 기도제목을 정기적으로 나누거나 학교에서 큐티를 함께 나눈다. 교회를 다니지 않는 친구라면 왜 그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나누어보도록 한다.
3. 어떤 친구들은 같이 의료선교에 힘쓰기로 한 경우도 있고, 기도하면서 모은 작은 헌금을 선교사님께 보내거나 또래의 선교사님 자녀를 위해 선물을 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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