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통역사관련자료

[스크랩] 수화통역사 시험준비 "농아인과 사회" (요약분)

주거시엔셩 2012. 1. 16.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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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청각장애의 이해

1 장. 의학에서의 이해

1. 청기의 구조

 1) 외이: @ 이개 (귓바퀴)     @ 외이도

 2) 중이

  @ 고막 - 진주양 회백색이며, 100mmHg 압력에도 견딜 수 있다.

  @ 고실 = 중이강 - 유양동 입구에 의하여 유양동으로 교통 됨

  @ 이소골- 추골, 침골, 등골로 이루어짐

  @ 이내근- 내이를 강한 음으로 보호  @ 이관 = 구시관   @ 측두골

 3) 내이

  @ 와우(달팽이관) - 전정계와 고실계를 소유    @ 전정

  @ 반규관                    @ 내이신경 및 중추 경로

2. 청기의 기능

 1) 음의 전도 - 공기전도: 고막의 진동이 이소골연쇄를 거쳐 난원창으로 전도

                골 전 도: 두 개골을 통해 음파가 내이로 직접 전도

  @ 이 개 : 집음관 작용       @ 외이도: 공명관 작용

  @ 고 막: 중이의 방어벽. 음압과 진폭을 증가시킴

  @ 중 이: 공기와 내이 액체 사이의 임피던스(impedance) 조정 (공기압 조정)

  @ 이관(구시관): 고실의 환기로 역할  @ 이내근: 내이 손상을 막음 (고실반사)

 2) 감 음

3. 청력 검사법

 1) 음차 검사 : 음차를 진동시켜 기도와 골도의 청력 비교

               난청의 형태와 전음성 난청 손실 정도를 알 수 있다.

  @ 종류 - 베버검사: 음 편위 검사

         - 린네검사: 기도 청력과 골도 청력 비교

         - 슈바바흐 검사: 피검자와 검사자간의 골도청력의 청취시간 비교

         - 질레검사: 이소골의 연쇄 및 고막의 운동성 여부 검사

 2) 순음 청력검사 - 청력 역치 검사

  @ 청력계기 - 청력역치를 정확히 측정하려면 청력계기가 표준에 맞게 보정되어야 함

  @ 측정방법 - 기도청력검사: 각 주파수에 따른 최소 가정 역치 측정

             - 골도청력검사; 골도 진동기를 유양돌기 부분에 고정

             - 청력도: 각 주파수에 따른 최소 가정역치를 도표로 표시한 것

  @ 순음청력 검사 결과의 판독-- 청력장애 정도, 유형, 청력도형

  @ 청력장애의 정도

  @ 청력장애의 유형 - 전음성 난청: 외이와 중이에 병변, 보청기 사용 가능, 골전도 정상, 청력 손실도 70dB이하. 음 강화시 효과 증대

                    - 감각신경성 난청: 내이와 청신경에 병변

                    - 중추성 난청: 중추 신경 계통에 장애

                    - 심인성 난청: 기질정 장애 없음

                    - 혼합성 난청: 두가지 이상의 장애 동시에 전음성과 감각신경 장애가 많다.

  @ 누가 현상 검사 : 미로성 난청과 후미로성 난청의 감별 진단에 도움

  @ 언어 청력 검사 - 청취능력의 측정(어음 청취 역취), 이해 능력의 측정(어음 명료도. 어음 판별력), 임피던스 청력검사, 유소아 청력 검사

 3) 객관적 청력 검사

  @ 임피던스 청력 검사    @ 뇌간 유발 반응 청력 검사   

  @ 전기 와우 청력 검사    @ 유발이음 방향사 검사

4. 원인별로 본 난청의 여러 가지

 1) 유전성 난청과 선천성 난청

  @ 약물에 의한 난청 - 중추 신경계 전반에 신경독으로 청각에 작용. 난청, 이명, 현기증의 청신경 영역의 장애가 많음

  @ 음향에 의한 난청 - 강한 소리로부터 청각 기구 파괴. 기속적인 자극으로 청각기구 파괴   @ 외상에 의한 난청 

 @ 메니엘 병과 돌발성 난청 - 많이 발생, 하지만 청력개선 가능

  @ 노인성 난청과 원인불명의 감음 난청  @ 정신질환에 의한 난청 - 바이러스 감염, 두개내 감염

5. 난청의 치료

 1) 전음성 난청의 치료 - 대부분의 수술 요법

 2) 감음성 난청의 치료 - 인공 내의 수술이 있지만, 치료가 어렵다.

    그러므로 난청의 진행을 예방하고 청력재활이 가장 중요하다.

6. 보청기

 1) 보청기의 구조와 종류  2) 보청기의 기능 - 증폭기 기능, 음향 이득

 3) 보청기의 사용 요령

  @ 편측성 난청 - 크로스형 사용   @ 양측성 균형 난청   @ 양측성 불균형 난청 

  @ 고도 감각신경성 난청          @ 유소아를 위한 요령          

  @인공내이 이식수술-내이가 파괴되어 고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소유환자에게 실시

                      청신경에 직접전달, 감음신경성 난청자에게 적합

제 2 장 교육에서의 이해

1. 법정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법정 정의

  @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1990)

   * 농이란 음을 증폭하지 않고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을 정도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대단히 심한 청각장애를 의미한다.

   * 난청이란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치거나, 농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영구적인 또는 변동하는 청각장애를 말한다.

  @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1990 12.1) 특수교육 진흥법(1997)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 데시밸 이상인 자

   *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 데시밸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밸 이상인 자

   *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1991 6. 3 개정)

   * 2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 데시밸 이상

   * 3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80 데시밸 이상

   * 4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70 데시밸 이상 (두 귀에 드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

   * 6급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60 데시밸 이상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 데시밸 이상 그리고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밸 이상)

  @ 청력 손실도 뿐 아니라 청력 손실 연령도 중시한다.

   * 언어전 농 - 말을 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학습을 하기 이전에 농이 된 사람

   * 언어후 농 - 말을 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학습을 한 후에 농이 된 사람

 2) 청각장애인의 출현율

2. 청각장애의 영향

 1) 의사 소통

  @ 최소의 교육 - 16세기 스페인에서 시작

 2) 말의 명료도

  @ 청력 손실도(가장중요),청력 손실 연령, 의사소통 방법, 학문적 통합, 기타( 문화적 배경, 언어적 배경, 중복 장애) 등 많은 요인과 관계가 있다.

 3) 인지 기능 - 상관 없다        4) 학문성취

  @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화가 국어인 농아인에게 국어는 외국어가 되므로 학문 성취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다.

 5) 정신건강

  @ 전형적인 행동 증후군 있음

  @ 청각장애 그 자체는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청각장애인 특히 농인 중에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그와 같이 된 것은 의사 소통이 잘 안되는 또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가정, 사회, 학교)에서 살고 있거나 다른 장애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지 때문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6) 취미              7) 농인 사회

 8) 교육에 대한 요구

  @ 통합 교육 - 장소의 통합, 사회적 통합, 교육과정의 통합

  @ 교육과정의 조정 운영

   * 교육과정의 요소 : 내용, 교수 전략, 교수 환경, 학생의 행동

   * 교육과정의 조정 : 교육과정 조정 요구의 결정 → 조정을 요하는, 요소의 판별 → 조정 계획의 시행→ 학생의 향상 탐지 → 조정의 효과성 평가

제 2 부 농아인과 교육

제 3 장 농교육의 역사

1. 농교육의 前史

 1) 무관심과 방치의 시대 → 교육이 없는 것과 같다.

 2) 자선, 보호적 관심 → 선정을 베푼다는 차원

 3) 교육 불가능론

   이유: ① 과학적인 이해 부족(청각장애에 관하여)  ② 인간의 음성언어를 치나치게 중시

   ( 私見 -- 이는 서구중심으로 사고하는 경향에서 비롯, 동양권에서는 음성언어보다는 내적 언어를 치중한 면이 있다. )

2. 교육 가능성의 탐색과 개인 교수의 시작

 1) 장애인관의 시정과 교육 가능성의 탐색

  * 르네상스 시대부터

  * 잔존능력을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에 관심

 2) 개인교수의 시작과 그 성과

  → ( 私見 - 지독하게도 상위 계급의 문제로만 인식, 일반 하층민들에 대한 이중적 종교의 잦대가 교회를 중심으로 활용됨 )

3. 학교교육의 성립과 방법 논쟁의 제기

 1) 종래에는 일부 소수의 특권층 자제에게만 교육이 행해졌으나, 학교교육이 성립됨에 따라 일반 서민의 자제를 위한 집단 교      육이 실시 됨

 2) 자신의 교육 철학 및 방법론을 강력히 제시하는 전문적인 농교육자가 출연하므로 농교육의 전 문성을 확보하게 됨

 3) 18세기 후반기에 성립하기 시작한 농학교 교육은 주로 기숙제 시설의 형태로 실시되었으나, 이 것은 이후에 19세기 후반부      터 농교육을 공적관점에서 국민교육제도의 하나로 통학제 농학교를 출현케하는 하나의 필연적 발전 과정으로 평가할 수 있음

   ① 세계 최초의 농학교와 레뻬의 수화법 (1760년 파리에서) - 수화는 청각장애인의 모국어

   ② 세계 최초의 공립 농학교와 하이니케의 구화법 (독일)  ③ 미국의 농교육 성립과 발전 과정 - 수화와 구화의 병용

4. 언어지도 방법 논쟁의 전개과정

 1) 1880년 이전까지의 논쟁 방법

 2) 밀라노 국제회의와 그 파급 영향

  - 농아들의 사회 복귀를 위해서, 그리고 그에게 보다 완벽한 언어 지식을 주기 위해 "구화법은 수화법보다 우선 되어야 한다" 결정

  - 구화와 수화의 동시 사용은 말하기, 말읽기, 그리고 사고의 정확성을 기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순수한 구화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Long Live Speech'

 3)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동향 : 구화 일변도주의에서 토털 커뮤니케이션에로

  - 1960년대 후반 미국 중심으로 보급

5. 우리나라 농교육의 역사

 1) 한국 농교육의 성립과 전개 과정

  - 1909년에 최초로 농교육 사업 시작 (홀 부인에 의해)  - 1920년 조선 농아 협회 발족  - 1935년 평양 광명맹아 학교 설립

 2) 광복후 농교육의 발전 과정

  - 1947년 2월 특수학교를 문교부 관할로 이관  - 윤백원 : 한글 지문자 제정

 3) 민간 사학에 의한 농교육의 발달

  - 1946년 4월 19일 대구 맹아학교 설립 (이영식)-1995년 충주 성심농아학원 설립

4) 국가적 책임의 확대

제 4 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 청각장애아의 심리라고 해서 청각장애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 청인에게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성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단, 상호작용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의사소통의 한계로 정서적 요인, 인지발달 등에 영향을 받게 됨

1. 청각장애아의 발달 원리

 1) 유전과 환경

@ 유전: 청인과 유사

@ 환경: 정서 및 인지발달, 아동과 부모 또는 사회와의 상호작용

 2) 발달의 속도와 연속성   3) 발달의 질서   4) 발달의 개인차

2. 청각장애아의 정서적 발달

 1) 신뢰감 대 불신감 ( 0 ~ 18개월 ) - 모아 관계 형성에 따라 신뢰감이나 불신감이 형성된다.

 2)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 ( 18개월 ~ 3세 )

 3) 주도성 대 죄책감 ( 아동기 ) - 오이디푸스적 경쟁과 죄책감의 결과

 4) 근면성 대 열등감 ( 학력기 )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청소년기 )

 6) 친밀감 대 고립감 ( 청년기 )

 @ 자아 동일성이란 다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청년기의 사고 방식이나 행동양식의 전반에 걸쳐 통일되고 주체성있는 자아의  확립을 위해 노력

 7) 생산성 대 자기 침체 ( 장년기 )

 8) 자아 통정(조절) 대 절망 ( 노년기 )

3. 청각장애아의 인지

 1) 인식력 / 지능

 2) 사고 분별성과 충동성

 3) 장독립성과 장의존성 - 사물과 그 배경을 구별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계함

4. 청각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의존

1) 가정 - 부모와의 의사소통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상황에 반응이 달라짐

2) 학교 -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사와의 의사소통 결과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제 5 장 농학교 교육과정 (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제7차 교육과정 )

1. 정의 - "공부하는 과정" 내지는 교수 요목

2. 구성요소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목표, 학습과정 선정, 학숩경험 조절, 평가

  @ 교육 목표: 기르려는 행동 특성, 지적, 정의적, 신체적

  @ 교육 내용: 내용 선정, 내용조직, 교수방법 결정, 교수 자료 정비

  @ 학습 경험: 학생 속에 일어나는 모든 지적, 정서적, 신체적 경험 ( 학생 - 환경 상호작용 )

  @ 학습 결과: 기르려던 행동 특성과의 일치도

 1) 사회과학 패러다임의 이동

   (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 ) → 현대 사회과학의 다중 패러다임

 2) 특수교육에서의 패러다임 이동

 3) 제 7 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 기본 방향 ( 100쪽 참고 )

  @ 개정 중심 ( 101쪽 참고 )

 4)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102 ~ 116 참고 )

제 6 장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1. 구화 지도의 기본 원리

 1) 밝은 소리를 내게 한다   2) 밝은 음성 표상을 가지게 한다

 3) 음질과 성량을 좋게 한다 ( 소리의 통제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   4)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한다

 5) 리듬 훈련을 시킨다   6) 편안한 자세로 구형을 자연스럽게 한다   7) 시, 청, 촉각을 이용한다

 8) 유성과 무성을 비교 시킨다   9) 구음과 비음을 비교 시킨다   10) 두성과 비음화를 억제 시킨다

 11) 모음의 발음을 충분히 시킨다   12) 호흡훈련과 발성을 연결 시킨다

2. 구화지도의 기초훈련

 1) 호흡 훈련  2) 촉각 훈련  3) 시각 훈련  4) 청능 훈련

3. 구화지도의 실제

 1) 청각 장애아의 자,모음의 발음 특성   2) 발음지도의 실제

제 7 장 토탈 커뮤니케이션

1. 배경

 1) 정의로 본 배경

   @ 의사소통 양식을 한정하지 않는다.

   @ 청인과 청각장애인 및 청각장애인 사이에서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확보하기위해 적절한 청각, 수지, 구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통합하는 이념이다.

 2) 인식의 전환으로 본 배경

   @ 청각, 구화법 보완 논의 ( 60년대 ) - 모든 연령의 전체 농아인에게 알맞은 유일한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 1968년 루이스 보고서 )   

   @ TC의 확산 ( 70년대 )      @ 권리 보장으로서의 문제 제기 ( 80년대 )

2. TC의 이념적 성격

 1) 의사소통 양식의 존중 - 농아동이 이용하고 있는 의사소통 양식을 존중함

 2) 의사소통의 보장 - 의사소통에서는 농아동의 요구, 능력, 최적의 이해, 표현 등이 보장된다.

 3) 인관관계의 발달-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상징체계를 확립할수 있다.

 4) 능력 신장 - 농 사회를 인정하고, 농아동의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5) 통합 이념 - 청능, 구화법과 수지법의 통합이다.

3. TC와 효과적인 의사 소통

 1) 켄돌 농학교의 예 - 농아동의 기량에 맞추어 적절한 양식을 선택한다.

 2) 개인차에 따른 양식의 선택

4. TC와 주요 의사소통 양식

 1) TC와 수화    2) TC와 구화

5. TC의 한국적 이해

  @ 1983년 요육 활동 신설  @ 1993- 1995 농학교 중학부용 교재 '수화'편찬

6. 재인식 그리고 전망

 1) TC를 다시 생각함

  @ TC란 무엇인가 - 80년대 이후 TC에 대한 재인식 시작    @ TC에 대한 도전

  - TC속에 하나의 의사소통 양식으로서만 자리잡고 있는 자연수화가 아니라 그것을 습득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언어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

 2) 전망

  @ 구체적인 방법과 추상적 이념 사이에서 제기된 문제 해결    @ 그 언어 접근과의 관계

제 8 장 농교육의 최근 국외 동향

  @ 농은 수화를 사용하는 문화민족이라는 명제에서 농교육의 최근 동향인 2중 언어 문화 접근을 이해해야 함

1. 농교육의 철학적 이해

  @ "농인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자" ==》 문화운동

  @ 사회중심에 개인을 맞추는 시각에서 개인을 중심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페러다임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운동이 농인의 문화적 이해라는 차원과 일맥상통한다.

2. 농교육 방법론의 패러다임 분석

 1) 패러다임의 정의

  @ 그리스어의 어원에서 유래 ( Paredeigma )  @ 일상 생활의 규칙과 인식이 통용되는 '사고의 틀' 또는 '논의의 전제'로 정의

 2) 농아동 교육 방법론의 패러다임 이동

  @ 구화법 : 기능주의 패러다임  @ 수화법 : 구조주의 패러다임  @ 통합법 : 해석주의 패러다임

   - 주관적이고 미시적인 해석주의 패러다임으로 이해

  @ 2중 언어 문화 접근 : 인간주의 패러다임 → 청각장애 교육방법론의 패러다임

3. 2중 언어 문화 접근

 1) 이중 문화적 접근

  @ 문화란 - 사회의 일원으로 내적 외적으로 정해진 규칙에 적응하는 행동이 인간의 가치 기준으로 세습되는 것이다.

  @ 문화로 인정 받기 위한 조건

  ① 공통 언어 필요 ② 문화적 전통을 계승시킬 후손 필요 ③ 그들만의 사회필요

  @ 청인의 청각장애에 대한 언어적 개관론이 농문화에 대한 언어적 주관론으로 패러다임이 바뀌었음

 2) 이중 언어 접근

 @ 효과적인 외국어 교수법을 위해 농아동의 내어와 국어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고려

 @ 농아동들의 자아 정체감과 사회 정체감고 같은 심리적, 행동적 특성들이 학교와 사회의 환경에서 어떻게 반영하는가를 잘 분석하고 적용

4. 이중 언어 문화 접근의 실천적 과제

1) 농학교 교사의 태도

- 모든 방법을 아동 중심에서 실시

2) 현장 중심의 검증

3) 수화연구

4) 농학교 교육과정

- 농문화 언어를 지도할 방안 검토

5) 이중 언어 문화 접근의 올바른 이해

- 인간주의 패러다임 = 아동중심 교육 방법의 실천

제 9 장 청각 장애아의 치료교육

@ 청각 장애아의 치료교육

* 말 - 언어장애의 치료 => 조음장애, 언어발달 장애 치료

* 청능학적 치료

1. 보청기

@ 보청기란-청각장애인의 귀에 소리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도와주는 기계 장치

1) 보청기의 종류

@ 개인 휴대용 보청기 - * 포켓형(상자형) 보청기

* 귀걸리형 보청기

* 안경형 : 75dB까지 증폭가능

* 귀속형 보청기

* 이도 삽입형 ( 고막형 ) 보청기

@ 집 단 보 청 기 - * 유도 루프 증폭 시스템

* 루프식 집단 보청기

@ 특 수 보 청 기 - * FM 보청기

* 골도 보청기 : 전음성 난청의 경우 사용

* cros형 보청기 : 편측성 난청의 경우 사용

* bi - cros형 보청기

* 스테레오 보청기

* 탁상 보청기 ( 개인용 청능 훈련기 )

2) 보청기의 구조

@ 기본 구조 : 마이크로 폰 ( 송화기 ) , 증폭기, 이어폰 ( 수화기 ), 건전지

3) 보청기의 선택

@ 증폭 선택 : 개인의 청력 손실 특성과 관련하여 소리의 주파수별 강약 조절,

최대 출력 조절 등을 통해 다양한 음질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 증폭을 조절 할 때에는 개인의 청력학적 특성과 보청기의 고유한 음향학적

특성을 고려

@ 보청기의 종류

@ 가격

4) 보청기의 유지 및 관리

2. 청능 훈련

: 다른 사람의 말을 지각(변별), 이해 하도록 돕는 것

1) 청능훈련의 개념

@ 청능훈련이란 - 청각 장애 아동의 잔존 청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

@ 청능훈련의 목적

① 소리에 대한 지각 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② 지각한 소리에 대한 변별 능력을 발달 시킨다.

③ 말소리의 변별 능력을 개발 한다.

2) 청능훈련의 내용과 방법

@ 소리의 인식

@ 소리의 변별 - * 소리 변별

* 주변음의 변별   * 소리만 듣고 일어나는 일 변별하기

* 소리나는 방향 변별하기  * 연속적인 소리의 수와 순서, 강약 변별

* 소리나는 방향과 순서 지각

@ 말의 변별

@ 말의 이해 훈련 ( 어려운 것 -> 쉬운 것 )

제 10 장 청각 장애아의 조기교육

1. 조기교육의 방향  ( 페이지 207 첫째 ~ 여덟째 참고 )

2. 청각 장애 유아의 언어적 특성

1) 초기의 의사 소통    2) 부모와의 상호 작용   3)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

4) 도식과 의사 소통    5) 의미적 ․회용적 기능   6) 초기 어휘 발달

7) 문해 전/ 문해에 관한 논란

* 문해 : 읽고 쓸 줄 아는 것

3. 청각 훈련/ 학습

@ 청각훈련이란 - 청각 장애아동이 말의 지각에 청각 단서를 충분히 활용하게 가르치는 과정

4. 독화( 말읽기 )지도

@ 독화란 - 말의 시각적 수용

@ 독화 지도 - 언어 능력, 말 명료성, 읽기와 독화 기술간의 관계 고려

5. 의사소통과 말하기 지도

* 부모와 아동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방법들( 221쪽 )

제 3 부 농아인의 사회복지

제 11 장 한국 농아 사회의 역사

1. 일제 시대 이전의 상황 : 푸대접과 멸시 천대의 상황

2. 일제 시대

1) 최초의 농아인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

* 1909년에 농아인을 대상으로 농교육 실시

2) 일제 한국 농사회의 상황

3. 해방 이후 ~ 6.25 전쟁

1) 조선 농아 협회 탄생 : 1946년 6월 1일 창립

2) 영락교회 농아부의 창립

* 194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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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글 지문자 창안

* 국립 맹아학교 초대 교장으로 취임한 국운 윤백원께서 1947년 4월에 창안

4) 대한 농아협회의 탄생

* 1947년 4월 7일

4. 6.25 전쟁 후

1) 농단체의 상황

* 한국전쟁으로 기능 정지

* 1959년 세계농아인 연맹에 정식 회원으로 가입

2) 한국농아연주단 창단   3) 최초의 불법 총선

4) 사단법인 한국농아협회의 치욕적 해산  5) 한국 최초의 구화학교 설립

* 1962년 서울 한국 구화학교 설립

6) 수화에 대한 관심 증대

* 1963년 국립 서울농아학교에서 등사 인쇄물 '수화' 발간

* 1979년 영락 농아인교회 '우리들의 수화'

* 1998년 열린수화 (진봉장 저)

7) 국립 서울농아학교 동창회의 창립

8) 한국 농아협회 재건의 움직임

5. 1980년 이후

1) 운보 김기창 회장 시대의 개막 (한국 농아 복지회)

2) 한국청각장애인 복지회 출현 (1983년)

3) 농아인에게 허용된 운전면허 : 2종 면허 취득 가능 (청력 검사 없음)

4) 한국농아인협회의 출범 (1996년)

5) 공인 수화 통역사 자격인정 시험 실시

* 1997년 10월 3일 제 1 회 수화 통역사 자격 인정고시 실시

6) 농아인을 위한 잡지 창간

7) 자막 방송 실시 : 1999년 2월 12일 MBC 실시

8) 한국수화의 표준화를 위한 시도

제 12 장 농아인의 사회와 문화

1. 농사회

1) 농사회 단체들

@ 농학교 : 1909년 평양 맹학교

@ 종교 단체들 : 개신교의 세력이 가장 많음

@ 기타 단체 : * 농미회 - 순수 미술인 단체

* 한국농아체육인 협회 : 체육관련

2) 농아 구락부

@ 구락부란 - 농아인들만 이용하는 사교 및 유흥을 목적으로 하는 만남의 장소

2. 농문화

1) 예술 - * 미술 : 농미회 (1985)

* 연극

* 음악 : 1957년 한국농아연주단 창립

* 무용 : 강진희(발레리나) , 청음회관 무용단 (1990년 초기 창단)

* 문화 출판: 문장력, 어휘력 취약으로 아직 활발하지 않음

2) 편의 기기 - * 팩시밀리 : 모사 전송기

* 문자 단말기   * 자막 수신기  * 깜박불  * 진동식 시계

3. 맺는말

1) 농문화의 특징 - 청각장애를 비병리화 함

제 13 장 농아인과 장애인 복지

1. 농아인의 개념과 등급

@ 농아인이란 (DEAF) - 듣지 못하기 때문에 말을 할 수 없는 사람

1) 농아인의 분류와 정의

@ WHO (1969)의 분류

① 기능장애 (Impairment) - 기능의 감소를 가져다 준 영구적 또는 일시적인 병리적 상태

② 능력장애 (Disability) - 생산적인 일상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기능적 능력의 감소

이것을 정신적, 신체적 손상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그 상태에 대한 개인의 적응 결과가 떨어지는 상태

③ 사회적 분리(Handicap) - 선천적 또는 노령, 질병, 사고 등으로 인해 그 신체적, 정신적 상태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그 결과 독립성, 교육

취직등이 저해되고 있는 상태

2) 농아인과 장애 등급

2. 농아인 복지의 보편성과 특수성

1) 장애인 복지의 기본 원칙

@ 인간 존엄의 동등성  @ 장애의 개별성  @ 발달 보장성

@ 욕구의 대등성   @ 사회 참가와 기회균등

2) 재활 복지의 체계 (286 쪽)

3) 재활 패러다임과 독립생활 패러다임

---> 재활 패러다임과 독립생활 패러다임의 비교

4) 농아인 복지의 특수성

@ 복지란 ?

* 광의적 측면 : 복지 대상자의 욕구을 해결해 주는 것

* 교육이나 주택, 교통등 인간이 살아가는 전 영역에 걸쳐 질높은 삶과 인간답게 사는 삶을 영위하도록 해 주는 것

* 협의적 측면 : 사회보장

@ 농아인문화에 대한 특수성의 이해와 장애장벽제거 운동

* 태도의 장벽, 의사소통의 장벽, 건축물의 장벽 제어 운동

① 편의 시설의 개선

② 정보의 완벽한 제공

③ 직업의 보장

3. 우리나라 농아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1) 장애인의 현황과 통계

@ 장애인 인구

* 전수 조사를 한 적이 없다. 표본 조사를 통해서 파악

* 다른 나라에 비해 적은 수로 조사

① 좁은 장애인 범주 때문

② 장애에 대한 낙인등 비장애인의 장애에 대한 차별과 편견 그리고 무시하는 현상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기 때문

③ 혜택이나 재활ㅡ 복지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

2) 법적 현황과 과제   3) 복지 시책과 그 시행상의 문제

4) 행정 전달 체계상의 문제  5)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본 방향 및 구도

6) 장애인 재활 복지의 정책 방향

7) 농아인 재활 복지 프로그램의 전문화, 첨단화, 제도화

제 14 장 농아인과 직업 생활

1. 직업의 의의 : 욕구 충족의 수단이며 과정이다.

1) 경제적 의미 : 생계 유지의 수단, 인간의 기본 생활 욕구 충족

2) 사회적 의미 : 역할 분담, 지위부여의 의미

3) 정신적 의미 : 자아실현의 장

2. 청각 장애의 직업교육

1)특수학교의 직업교육 2)일산 직업전문 학교 3)운보원 4)전국장애인 기술교육센터

3. 청각 장애인의 직업생활

1) 취업 실태와 직업적응  2) 안정된 직업생활  3) 상담 및 교육의 강화

제 15 장 농아인의 상담

1. 농아인 상담활동의 영역

- 교육 정보 제공, 직업 정보 제공, 직업 준비 교육, 직업 상담, 취업 알선, 개인적 습관, 태도

생활 목표 계획, 사회의 미풍양속, 관례에 대한 적응 돕기....

2. 농아인을 위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대화 기법

3. 상담 활동

1) 상담의 개념 및 정의

@ 상담이란?

*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의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이장호 1986 )

*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성장시켜주고 자아집중을 할 수 있으며, 자율적으로 자주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성격, 자기 환경을 이해하고, 만족적인 성공적인 생활을 달성하기 위한 기회와 전망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 김충기 1993 )

2) 상담의 목표

@ 궁극적 목표 :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고 최대한의 자율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 이영덕, 정원식 1979 )

@ 상담활동의 종합적인 목표

① 행동의 변화

② 적극적인 정신건강의 증진

③ 문제 해결과 증세 제거

④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의 효율성 증진

⑤ 의사결정의 기초 등을 제공해 주는 것이 상담의 목표가 된다.

3) 상담의 기본원리

① 개별화의 원리   ②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③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④수용의 원리 ⑤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⑥ 자기 결정의 원리⑦ 비밀 보장의 원리

4) 상담의 기본 조건

① 긍정적 존중  ② 공감적 이해  ③ 솔직성  ④ 수용  ⑤ 신뢰

5) 상담면접의 기본 방법

① 상담 면접의 시작

② 반영 :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요소가 되는 주요 내용과 태도를 새로운 용어로 부연 해 주는 것

③ 수용 :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여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법

④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목적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 주는 것

⑤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가 한 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 시키고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⑥ 경청 : 남의 말을 주의를 기울여 열심히 듣는 것

⑦ 요약 : 생각과 감정을 하나로 묶어 정리하는 것

⑧ 명료화 : 내담자의 진술의 내용을 반영해 주는 특별한 방법으로서 내담자가 이야기를 한 것의 실제를 요약해 주는 것

⑨ 해석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6) 상담이론의 분류

@ 정신 분석적 상담 : 프로이드 (1859-1939)

행동기제 - 억압,투사,부인,합리화,동일시,반동형성,승화,고착,퇴행

@ 인간중심적 접근 : 칼 로저스 (1902-1987)

@ 행동수정적 접근 ; 파블로브와 스킨너

@ 합리적, 정서적 접근 : 알버트 앨리스

@ 현실치료적 상담 : 월리암 글리써 (1925- )

4. 제언 ( 334쪽 )

제 16 장 농아인과 정보통신 ( 336 ~ 348 )

제 4 부 농아인의 의사소통

제 17 장 커뮤니케이션 이론

1.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1)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과정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이란? 인간들과 인간들이 의미 공유를 이루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행하는 상징 적이고, 교호 작용적인 과정

- 의미의 공유, 의도성, 상징성, 교호 작용성, 과정등이 압축

*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 복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기호를 매개로 하는 상호작용

* - 둘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적인 과정

* 상징주의와 기호 체계로서의 문화

- 상징주의 : 사람 고유의 활동으로서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비로소 문화의 본질적인 특성인 세대간의 전승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

- 문화 : 상징적 형식으로 표현되는 상속적인 관념 체계 ( Geertz, 1933 )

2) 커뮤니테이션의 성립 요건

@ 언어습득과 커뮤니케이션

- 초기에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언어 습득이 이루어짐

후에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언어가 사용됨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형

①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   ② 상대에게 말을 거는 경우

③ 제 3 자끼리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경우

@ 전달의 구조와 해독. 해석

- 코드 의존형 메시지 -> 해독─┐

- 문맥 의존형 메시지 -> 해석─┘이 필요함

2.커뮤니케이션 기호와 의미작용

1) 기호의 역할

@ 기호와 언어

* 기호 - 무엇을 내타내는 것으로서 의미를 지닌다고 하는 것이 본질임

형태와 의미가 결함되어 있는 것

* 언어가 인간의 언어이기 위해서는

① 체계로서의 요소  ② 자의성으로서의 요소

③ 수많은 부호로서의 요소  ④ 음성으로서의 요소

⑤ 사회 협동으로서의 요소가 필요함

@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존대와 상하 서열의 관계 , 공손 전략, 친족 용어의 발달과 모호한 표현의 활용됨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특성은 서(시각적인 차원), 별(공간적 차원), 신(몸가짐의 비언어) 등 한국문화를 반영하고 있음

@ 외연적 의미와 내포적 의미

* 외연적 의미 : 명시적 의미, 말 그대로의 의미, 의미의 중심화

* 내포적 의미 : 암시적 의미, 의미의 주변적 부분, 문화를 공유하는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음

2) 커뮤니케이션 행동에서의 의미 전달

@ 발신자의 의미/ 수신자의 의미

* 발신자의 의미 : 의도

* 수신자의 의미 : 기호의 의미와 발신자의 의미를 구분해야 함

@ 언어행위

- 말을 주고받는 것 이외의 행동 ( 발화 행위 )

@ 화용론

- 언어가 실제로 쓰이거나 쓰이는 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 거짓말

-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바르지 않은 정보나 진짜가 아닌 상황을 전하는 것

* 발신자는 바른 언어 행동을 하고 있는데 수신자의 해석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오해

3) 의미의 애매성과 다의성

@ 의미의 애매성. 다의성

* 의미의 애매성

- 막연성 - 의미의 주변부가 얼버무려져 있는 것

- 애매성 - 어떤 언어표현의 의미가 두 가지 이상이어서 그 중 어느 것인지 분명히 않은 경우

=> 막연성은 의미의 가능성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어 어디서 끊어야 할지를 알 수 없는 경우이고, 애매성은 의미의 가능성이 몇 가지 있을 경우를 이름

@ 애매성과 다의성의 이용

- 수사법

3. 농아인과 커뮤니케이션

1) 농아동의 수화 습득과 언어 환경

@ 수화 습득과 커뮤니케이션 -- 언어습득과정과 동일하다

* 언어습득 과정

① 아기에게는 풍부한 언어 입력이 주어진다고 하는 것

② 언어란 늘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통해 주어진다고 하는 것

③ 언어란 결코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

@ 수화 이용과 커뮤니케이션

2) 농아인의 커뮤니케이션

@ 언어 기능과 커뮤니케이션

- 삶과 문화를 공유하기 위한 것

@ 농아인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 TV영향이 지대함

- TV의 특성 - 보완적 측면

- 역기능적 측면

제 18 장 수화 이용의 역사

1. 최초의 수화 이용설 : 언어 발생 이전의 몸짓설

- 말이 생성되기 이전에 원시적이고 초보적인 몸짓이나 손짓에 의한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됨

2. 인위적이고 체계적인 수화언어의 발전상

1) 전근대적 개인교수의 시도로 한 수지이용의 발전

2) 농학교 창설에 의한 수화 언어의 발전상

* 1760년 세계 최초의 농교육자 - 드 레페

* 농아인들이 모여 그들 나름대로 수화를 만들어 보다 더 많은 언어로서 발전

3. 수화문화의 창조를 꽃 피우게 한 20세기

=> 자연적인 수화는 하나의 언어이다. 농아인은 그것을 사용할 권리를 지닌다. 수화를 어떠한 이유나 목적으로도 박탈하거나 침해하여서는 안된다.(1991년 제 1 회 세계농아인 대회)

4. 한국수화의 발달사

1) 초창기 : 일제 치하의 수화 상황 (1913-1945)

* 최초의 농교육 시작 : 1909년 미국인 선교사 홀

* 정식으로 수화교육 시작 : 1913년 제생원 맹아부 (조선 총독부)

* 조선 맹아협회 (1920)에 의해 수화 발전

2) 발전기 : 해방이후의 수화 상황 (1945-1980)

* 한글 지문자 창안 (1947): 윤백원

* 1963년 서울 농아학교에서 '수화' 간행 - 최초의 수화책

* 1979년 서울 영락농아인교회에서 '우리들의 수화' 창간

3) 추진기 : "세계 장애인의 해" 이후의 수화 상황 (1981- 현재)

* 1982년 금옥학술문화재단 '표준 수화 사전'

* 1983년 김승국 '한․미․일 수화사전'

--->짧은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수화 어휘의 양적 증가와 자의적 기호의 눈부신 발전

제 19 장 한국 수화

1. 역사적 배경

1) 수화의 성립

@ 수화의 성립

@ 수화의 이용, 사회화

@ 수화의 소장 (消長: 사라짐)

① 밀라노 회의 이후 (1880) -- 구화위주의 사용

② 인식의 변화

- 복지 차원에서 수화의 이용이 농아인의 권리로 부각됨

@ 수화의 공통화

① 특정 수화권 형성

ASL-미국수화, BSL-영국, CSC-중국, ESL-스페인어권

② 국제 수화 (GESTUNO) - 공통어휘의 집합쳬

2) 한국수화의 성립

@ 성립의 배경

@ 중국 수화의 유입설 - 근거 희박

@ 한국수화의 성립

-KSL은 자생적 가정수화와 유입수화가 바탕됨으로서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음

(김칠관 1998)

3) 한국수화의 전개

@ 일제하의 사정

* 30년대 이후 일제 말기에 일본어를 중심으로 하는 구화주의와 일본어 보급이 목적이었던 [국어보급요항 1942]이 맞물림으로서 수화 보급에 억압

* 농교육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농아인 사회에서의 수화 이용 또한 위축됨

@ 광복 직후의 사정

* 이중 구조의 계승

* 구화법 유일 체제하의 실태

-- 60.70년대 수화전개 과정의 최저점

@ 수화 이용의 사회적 변화

① 교육 현장에서의 변화

- 농학교 3차(1983), 4차(1989) 교육과정에서 수화에 대한 관심이 공식화 됨

② 복지환경의 변화

③ 문법 수화

- 수화의 기호와 지문자를 병용하여 문장을 국어 문법에 맞게 표현하는 것이 원칙

2. 한국 수화 조어 특성

1) 개관

* 음운 형태론적 - 수화 어휘의 구성 방법에 초점

* 의미 어원론적 - 수화 어휘의 어원적 의미를 기반

2) 형태론으로 본 특성

@ 기호 구성 방법

- 지사, 모방, 상형, 형지, 형동, 회의, 전주

@ 단어의 구성 방법

* 단순어 - 사상적인 것,  자의적인 것

* 복합어 - 한자 어휘, 한글 어휘, 합성어, 고유명사, 외래어로 구성

@ 마무리

- 음운 형태론적인데 바탕을 둔 조어 특성, 분석이라고 할지라도 의미론적 배경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한 것은 의미가 조어 특성 분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3) 어원으로 본 특성

@ 수화의 어족을 바탕으로 한 특성

* 한국수화의 조어 특성 - 수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의 어원적 의미

- 수형에 기초한 수화 기호의 어원적 의미

@ 문화적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특성

* 지시, 상형 --> 보편성이 크다

* 구상, 연상, 생활, 한자 --> 문화와 깊은 관련

3. 수화의 구조와 한국수화

1) 이해를 돕기 위한 몇 가지

@ 수화에서의 유계성과 자의성 : 상호 보완적 개념

@ 수화학의 이해

* 수화학 : 수화의 언어학적 연구를 전제로 하고 있기에 언어로서의 수화의 사회적 배경 을 이해하고 말로서의 구조를 연구하는 것

2) 음운론

@ 수화 표기법

① 수토우키이 법과 그 이후

* 수화 어휘의 3 요소 : 모양(수양), 위치(수위), 움직임(수동,수향)

② 한국수화의 음운론적 특성

* 손의 위치  * 손의 모양  * 손의 움직임  * 손바닥의 방향

@ 수화 음운 규칙

① 음운 제약 : 양손이 잘 쓰는 손일 경우 대칭이 되며, 손 모양이 다를 경우에는 한 손만 이 잘 쓰는 손이 된다.

② 음운 변화 : 복합구성 단순어에서 볼 수 있는 특성으로 우위조정이다. 대칭조정 등의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어휘 -- 이중어

③ 수화의 음절

3) 형태론

@ 형태소와 형태구조

* 형태소

* 형태 구조

@ 유사

① 개념 및 분류

* 유사 - 사물의 의미적 문법적 범주를 나타내는 접사나 단어를 나타내는것으로서

수형은 운동 또는 위치 동사의 유사 형태소이다.

② 유사와 동사의 결합

* 쉬크 (1985) - 유사와 동사의 어근(운동, 모방, 점찍기)은 9가지의 결합이 가능하며 그 결과 다른 의미와 통사적 특성을 구성하고 있음

③ 어형성과 어형 변화

* 어형성┌─복합구성

        │ 파생

        │ 역성

        │ 복합어

        │ 생략

        └─역행 조동

* 어형변화 - 굴절 : 사서형 수화의 변형이 문법적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

4) 통사론

@ 어순

@ 비수지 신호

* 비수지 신호란 - 표정이 음성어의 초분절 음소와 같은 것인지가 결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특별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수지 신호라고 함

* 비수지 신호┌─추상적 문법 표지

             │ 부사

             │ 어휘의 일부

             │ 판토마임의 일부

             └─감정적 주관적 표현

5) 의미론

@ 한국수화의 의미구조

① 개관

* 의미구조란 - 단어, 어휘, 문장 등 여러 수준에서의 의미의 구성체를 말함

② 성분분석으로 본 의미구조

③ 어의미와 어휘소로 본 의미 구조

④ 관용어로 본 구조 --> 고유화 현상

@ 한국수화에서의 의미 변화

* 의미변화 - 의미는 대상에 대한 사회 관습적 이미지이므로 대상이 변하든가 사회 구성원들이 대상에 대한 관심이나 연상이 변하면 의미도 따라서 변하게 됨

* 의미변화 원인 - 언어, 역사, 사회, 심리적인 것

* 변화 유형 - 전이, 은유적 전용, 활용적 전용

제 20 장 수화학습과 수화 통역

1. 역사적 배경

1) 인식의 변화

@ 복지 환경의 변화

* 제도적 변화 -복지환경 조성을 위한 선언적 의미를 넘어서 권리로 받아들이게 됨

* 장애인식의 변화 -청각장애를 넘어 농을 보려고 하는 데 이르게 됨으로써 개인의

능력으로만 인식하고 있던 언어기능도 인간관계를 근간으로 하는

사회문제로 인식하게 됨

@ 자각 운동

2) 한국수화 통역

@ 수화 통역의 성립과 보급

① 수화 통역의 성립 - 공식기록은 1916년 7월 28일 법원에서

② 초기의 수화 보급 -제생원 아본과(啞本科)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수화강습 1928]

@ 광복이후의 수화 보급

① 70년대 이전 : 조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함

② 80년대 이후 : 81년 이후의 [수화교실]과 수화 통역 봉사를 목표로 하는 수화동아리를 통해 이루어짐

@ 제도적 개입

① 기반 환경의 조성

② 수화 통역사 공인

- 수행과제 -- * 질 높은 수화 통역 서비스

* 이용이 편리한 파견체제의 확립

* 의사소통, 정보, 보장의 다원적 접근

2. 수화학습과 수화 통역

1) 수화 학습

@ 두가지 수화 - 농아인의 수화

- 한글식 수화

@ 수화 언어의 습득과 학습

- 풍부한 언어 입력, 일상적인 의사소통 활동, 언어란 결코 배우는 것이 아님

@ 자연적 접근

* 자연스러운 접근법의 원리

- 언어 습득을 목표로 하는 교실 수업(장면)에 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 환경을 도입하고자 하는 언어 교육 이론

①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한다.

② 습득과 학습을 구별한다.

③ 언어습득은 의사소통의 장에서 이루어진다.

④ 자연스런 언어습득 과정을 소중히 한다.

⑤ 습득에 있어 감정(정의)은 중요한 요소이다.

2) 통역 학습

@ 통역의 과정

① 의사 소통 과정과 통역 과정

* 의사소통 과정의 요소┌─언어표현 (말하는 사람)

                      │ 언어수용 (듣는 사람)

                      └─소통내용 (언어/ 비언어)

* 통역과정

- 읽기 통역 : 농아인의 수화로부터 의미를 분석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다른 언어 (우리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

- 듣기 통역 : 일반인이 하는 우리말을 들어 분석하고 그 내용을 이해한 다음

다른 언어 (우리 수화)로 바꾸어 표현하게 되는 것

* 수화통역은 수화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학습, 언어와 의사소 통에 대한 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통역 훈련, 윤리성에 바탕을 둔 직무능력의 과정을 말한다.

② 통역 능력의 형성

* 유의점 - 두 언어를 구사한 의사소통 능력이 전제 되어야 함.

제 2언어를 모어로 변환하는 통역 훈련이 역의 통역훈련보다 앞서야 함축자 통역과 동시통역의 관계, 동시통역을 하기 위해서는 이해와 표현에

심리적 부담을 가능한 줄이는 일이 필요하다

직역훈련

@ 통역 훈련

① 기초 훈련    ② 실기 훈련

@ 수화 통역인의 직무

① 수화 통역의 역할 변천

- 의사소통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함

- 양쪽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깊은 인식이 불가결한 자길이 됨

② 수화 통역의 직무 ( 433-434 쪽)

3. 외국의 수화 통역 (435- 443)

제 21 장 수화 통역사의 직무와 윤리

1. 수화통역의 정의

- 농아인과 청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서 음성언어를 수화 언어와 제스추어로 또는 그 반대로 수화를 음성언어로 전달하는 과정

2. 수화 통역사의 역할

- 기계, 창, 다리, 전화, 증인, 교통 순경으로 비유됨 (448)

3. 수화 통역사의 자질

* 융통성 : 어떤 상황에도 스스로 적응

* 객관성 : 통역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편파성을 보이지 않도록 단속

* 자기 제어     * 시간엄수와 책임감

4. 수화 통역사의 윤리

* 보안유지     * 불편부당 : 어느 한 쪽에 편들지 않고 중립을 지키는 것

* 사리분별    * 정확성 : 통역의 생명

* 능숙성 : 통역사가 자신의 범위 안에서만 통역 의뢰를 수락

* 보수의 청구 : 통역이 하나의 직업임을 시사

5. 통역상 에티켓

* 의뢰인의 말을 가급적 전부 통역 할 것

* 자기 소개를 할 것   * 1인칭을 사용 할 것   * 주제넘은 태도를 취하지 말 것

* 음성과 수화를 동시에 할 것

6. 통역사가 유의해야 할 요인들

* 위치 선정   * 배경 ; 가시성과 시청의 용이성과 관련   * 조명

* 외관    * 의복

7. 통역기법

① 음성통역 : 농아인의 수화를 보고 음성으로 통역 단, 농식 수화에 익숙해야 함

② 수화통역 : 청인의 음성언어를 수화로 통역

③ 강연통역 : 많은 수의 청중들이 모여서 강연을 경청하는 가운데 통역

④ 전화통역 : 일대일을 원칙으로 함, 자세히 통역 해야함 (통화중, 신호가고 있음)

⑤ 맹농인 통역 : 맹농인은 앞을 보지 못하는 시각 장애와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를 중복을 안고 있는 사람을 가리키며 이때는 촉각을 통한 통역 타도마 기법을 사용

⑥ 문맹 농아인 통역  ⑦ 종교 통역  ⑧ 직업 통역 - 직업 현장에서 실시하는 통역

⑨ 교육 통역 - 대학이나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에서 수업하고 있는 농아학생들을 위한 통역

⑩ 의료 통역 - 병원에서 의료진찰을 받을 때 통역하는 것을 가리킴

⑪ 법정 통역 - 위법시 체포되어 심문을 받거나 법정에서 재판을 받을 때

⑫ TV와 예술 공연 통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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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손짓으로 통하는 세상
글쓴이 : 연세대손말누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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